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등학교 3학년 행복감, 에티오피아·네팔 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 16개국 조사…학교생활·성적만족도 '꼴찌'

초등학교 3학년 행복감, 에티오피아·네팔 수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우리나라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가 에디오피아나 네팔 등의 또래 어린이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과 함께 대화하거나 노는 시간, 학교 성적이나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등도 최하위였다.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는 1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행복감 국제 비교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이번 조사는 알제리, 콜롬비아, 영국, 에스토니아, 독일, 에티오피아, 이스라엘, 폴란드 등 16개 국가의 만 8살과 만 10살, 만 12살 어린이 5만6000명을 조사한 뒤 이 가운데 8살 1만7496명을 추출해 심층 분석한 것이다.

한국의 만 8세인 초등학교 3학년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는 에티오피아(16위), 네팔(15위)에 이어 끝에서 세 번째에 그쳤다. 특히, 가족 항목에서 '우리가족 모두'에 대한 만족도는 4위로 높게 나타난 반면, '집에서 안전하게 느낀다'는 응답은 14위, '부모님께 존중 받는다' 14위, '공평한 대우' 15위, '함께 보내는 시간' 14위 등으로 나타났다.
시간 사용 면에서도 방과후 교육은 3위로 높게 나타난 반면, 가족과 함께 대화하는 시간(16위), 가족과 함께 놀기(16위), 가족과 함께 공부하기(14위) 등은 모두 최하위 수준이었다.

가족과 학교에서 어린이들은 공통적으로 존중받는다고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어른들이 내 말에 귀 기울여 준다'에 대한 만족도는 13위, '우리나라 어른들은 아동의 권리를 존중한다'는 15위에 그쳤다.

학교에서도 학교 성적 만족도나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꼴찌였을 뿐 아니라 '선생님에게 존중받는다'에 대한 항목은 14위, '공평한 대우를 받는다'는 14위, '학교 가는 것이 좋다'는 15위에 각각 머물렀다.

가정과 개인적으로 옷이나 컴퓨터, 인터넷, 자동차 등이 있는지를 묻는 조사에서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최상위(1위)로 나타난 반면 가지고 있는 돈 또는 물건에 대해 '얼마나 행복한가'를 묻는 만족도에서는 14위(전체 15개국 조사)에 그쳤다.

이번 연구를 총괄한 이봉주 교수(서울대 사회복지학과)는 "물질과 같은 객관적인 지표에서는 국제적으로 최상위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아동 스스로가 느끼는 행복감이 하위권"이라고 지적하며 "단순한 물질적 지원에서 벗어나 아동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변화를 추구해야 아동 행복도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는 2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이번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을 벌인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