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모 보고 배운다"…청소년 하루 평균 5시간 스마트폰 사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이에게 잔소리 전 본인의 이용 행태 체크해야"

성/연령별 스마트-폰 주당 평균 사용시간

성/연령별 스마트-폰 주당 평균 사용시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들이 일주일에 36시간 가량 스마트폰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평균 5시간을 스마트폰에 할애하는 것이다. 반면 부모세대인 3040 역시 30시간 가량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는 지난 2016년 6월 27일부터 2016년 10월 2일까지 14주간 전국의 만 7세이상 70세미만 6090명의 스마트폰 사용자 통계를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초등학생은 평균적으로 30.4시간, 중·고등학생 38.6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했다. 이는 수업시간 및 수면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을 스마트폰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만 18세 이상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량도 주당 23.5시간으로 초·중·고등학생 스마트 폰 사용량의 약 2/3수준에 달했다. 특히, 부모세대인 30-40대의 경우 30대 평균 31.6시간, 40대 평균 29.3시간으로 자녀 세대와의 사용량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음악과 동영상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40.2%) 계열로 게임(28.7%)과 함께 전체 사용시간의 약 6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의 경우 엔터테인먼트(34.2%)와 게임(17.9%)에 여전히 집중하고 있기는 하지만, 게임의 사용시간이 줄고 카페,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의 사용(15.6%)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좀 더 분산된 형태의 사용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과다사용으로 분류될 수 있는 사용량 기준 상위 20% 학생들의 경우 하위 80% 학생들의 평균 사용시간의 약 1.5배에 해당하는 주당 63.5시간 (초등학생: 53.8시간, 중학생: 66.2시간)을 스마트폰 사용에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9시간 이상을 스마트폰을 쓴다는 것이다.

과다 사용군에 속하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평균적인 학생과의 스마트폰 사용패턴상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과다 사용군에 속하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특별히 게임에 집중하는 양상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 중 게임에 할애하는 시간은 줄어들었다.

반면, 성인의 경우 사용량기준 상위 20%에 속하는 과다 사용자의 게임비중은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20%->26.3%), 이는 성인이 초·중·고등학생에 비해 스마트폰 과다사용자의 게임중독위험이 보다 높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임지선 바른ICT연구소 정보가치 연구원은 "부모 세대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기준이 자녀세대와 다를뿐더러, 설령 자녀가 과다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이것은 변화하는 사회에 아이가 생활하는 새로운 방식일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바라볼 것만은 아니다"며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기에 앞서 먼저 본인의 스마트폰 사용량을 체크해 보는 지혜를 발휘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