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웨딩전쟁①]백화점, 결혼시즌 대목왔다…'큰 손' 신혼부부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비 신혼부부, 백화점 웨딩 마일리지 필수 코스
결혼 예불부터 혼수 준비는 물론 결혼 전과정 돕는 서비스도

[웨딩전쟁①]백화점, 결혼시즌 대목왔다…'큰 손' 신혼부부 잡아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선택의 연속이다.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는 결혼식장 예약부터 신혼여행은 물론, 생전 처음 들어보는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 청첩장 시안까지 결정해야 한다. 여기 신접살림을 위한 침구와 가구, 가전제품, 하다못해 작은 찻잔까지 부부가 함께 골라야 한다. 부지런한 예비부부들은 각종 웨딩페어와 웨딩업체를 발품을 팔며 가성비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찾는다. 하지만 결혼 준비에 분주한 대부분의 커플은 이 과정에서 서로의 취향에 가로막혀 말다툼이 잦아지기도 한다. '5월의 신부'를 꿈꾸는 신재영(32·여)씨는 "혼수를 고르고 예단을 고르는 등 결혼준비 과정을 건너뛰고 바로 결혼식장으로 가고싶다"고 호소했다.

백화점 업계에서 예비 신혼부부는 봄철 가장 귀한 고객이다. 결혼준비로 지친 예비 신혼부부이 가장 많이 찾는 유통채널이 백화점이다. 결혼반지부터 가전과 가구 등 혼수는 물론, 최근 결혼식과 관련된 웨딩서비스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있다. 백화점 입장에서도 웨딩고객은 객단가(1인당 구매액수)가 일반 고객보다 훨씬 높다. 대부분 백화점이 '웨딩 마일리지' 서비스를 내세워 신혼부부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는 이유다. 웨딩 마일리지는 신혼부부가 상품을 구매하면 일정비율을 상품권으로 되돌려주는 서비스다. 백화점 한 꺼번에 혼수나 예물을 준비하면 상당한 금액을 상품권으로 돌려받을수 있어 예비 신혼부부의 필수 코스가 되고있다.
특히 롯데백화점은 본점과 잠실, 부산본점, 대구점 웨딩센터 등을 통해 결혼의 전 과정을 돕는 '웨딩 컨시어지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롯데 웨딩센터에서는 국내 유명 웨딩 파트너사와 연계해 컨시어지실장이 고객 맞춤 웨딩 플래닝을 진행한다.

혼수상품 일대일 맞춤 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예복, 가전, 가구, 침구 등 신혼 살림에 필요한 다양한 브랜드를 엄선하여 추천한다. 혼수 상품 외에도 한복, 폐백, 청첩장, 여행 등 웨딩에 관련한 모든 것을 한번에 상담받을 수 있다.

롯데웨딩센터는 특히 예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9개월간 백화점 전점에서 사용한 금액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상품권을 증정하는 '웨딩 멤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최대 1억원까지 적립이 가능하고, 적립 금액별로 5% 상당의 상품권을 준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원본보기 아이콘

신세계백화점은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 대상으로 S-웨딩클럽 모집, 8개월간 신세계백화점 모든 점포의 구매금액을 마일리지로 적립해 5%에 해당하는 상품권 증정한다. S-웨딩클럽 가입은 결혼식장 계약서와 신분증을 지참하면 신세계백화점 각 점포에 있는 포인트센터에서 할 수 있다. 3월 31일까지 S-웨딩클럽에 가입한 고객들에게는 웨딩 관련 의류, 생활 브랜드 할인권, 가전·가구 브랜드 사은행사 참여권, 면세점, SSG닷컴, 아웃렛 등 신세계 그룹이 운영하는 유통시설에서 사용 가능한 S-웨딩 쿠폰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은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MD 할인, 구매금액의 5% 적립 가능한 마일리지 제도 등을 운영하는 '클럽웨딩'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클럽웨딩은 가입 고객 대상으로 냉장고, TV 등 혼수 상품, 메이크업 서비스, 네일 패키지 할인권 등 웨딩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에 대한 할인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점 클럽웨딩 데스크에서 웨딩마일리지 카드 발급일로부터 9개월간 구매금액의 5% 상당의 적립 금액을 기준으로, 금액별 다양한 상품권을 증정한다. 가령 300만원어치를 구입하면 15만원 상품권을, 5000만원어치를 구입하면 250만원의 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식이다.

또 현대백화점은 결혼 컨설팅 전문회사인 아이웨딩, 듀오웨딩과 제휴해 패키지 구매 금액 50% 할인과 웨딩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웨딩과 듀오웨딩의 웨딩패키지 이용 시 결제금액의 50%를 현대백화점 웨딩마일리지로 적용해준다. 클럽 웨딩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아쿠아리스 스파 20% 할인권, The-K 호텔 서울 객실 40% 할인 이용권,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의 h-Garden 뷔페 20% 할인권을 제공한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