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연의 본질로 침투한 ‘김보희 개인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보희 작가[사진=학고재 갤러리 제공]

김보희 작가[사진=학고재 갤러리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김보희 작가(65)의 개인전 ‘자연이 되는 꿈’이 오는 30일(7일 개막)까지 학고재갤러리 전관에서 열린다. 그간의 작품 세계를 총망라한 대형 전시로 회화 서른여섯 점이 공개된다.
본관에는 생명의 시작을 의미하는 씨앗 등을 확대해 재해석한 근작 열아홉 점을 만날 수 있다. 신관에는 구작 열일곱 점을 전시한다. 특유의 반복적 세필과 차분한 색채가 돋보인다.

김보희 작가는 이십 대였던 1970~80년대부터 자연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먼발치에서 자연경관을 사실적으로 그렸다. 하지만 지천명(50세·知天命)에 접어들면서 자연의 내면으로 침투하기 시작했다. 성숙하고 무르익은 시선으로 대상과의 거리를 좁히고, 상상의 요소를 가미해 내면세계를 더욱 적극적으로 담았다. 자연에 대한 경외와 예찬을 강조하던 시기를 지나, 자연의 본질에 더 가까워졌다.

투워즈 Towards, 2017, 천 위에 채색 Color on fabric, 160x130cm(사진 위)/ 그 날들 The days, 2011-2014, 천 위에 채색 Color on fabric, 400x1460cm(27ea)

투워즈 Towards, 2017, 천 위에 채색 Color on fabric, 160x130cm(사진 위)/ 그 날들 The days, 2011-2014, 천 위에 채색 Color on fabric, 400x1460cm(27ea)

원본보기 아이콘
작가는 전통 한국화를 기반으로 특유의 시적인 화면을 구성한다. 생생하고 차분한 색채와 단아한 여백이 어우러진다. 한국화의 채색 기법을 사용하지만, 캔버스를 이용하고, 아크릴이나 바니시 등 서양화 재료도 수용한다.

작가는 2005년 거처를 제주도로 옮겼다. 제주도 시기 풍경화에선 전통적 화면 구성을 찾을 수 있다. 작품 ‘그날들’(2011~2014)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 방향에 따라 작품 속 시간이 낮에서 밤으로 바뀐다. 서사적 흐름을 하나의 화면 안에 담은 구성은 전통 한국화에서 널리 사용된 방식이다.

김보희 작가는 1986년 ‘채묵의 가능성 展(경인미술관)’에서 한국화 흐름을 주도하는 신예 작가로 선정돼 주목받았다. 학고재갤러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에서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에 참여했다. 1982년과 1983년 한국미술협회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을, 1992년에는 월전미술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서울과 거처인 제주도를 오가며 작업 중이다. 한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로 30여 년간 재직한 작가는 올해 정년을 맞는다.

전시장 전경 [사진=학고재 갤러리 제공]

전시장 전경 [사진=학고재 갤러리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