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용카드 해외결제 승인" 해외직구족 노린 스미싱 기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드결제 내역조회' 화면 보여준 후 '승인내역조회' 앱 설치 유도
ISP 앱 아이콘 도용해 사용자가 의심없이 설치하도록 속여


해외 결제가 승인됐다는 메시지를 담은 스미싱 문자 (자료제공 : 이스트시큐리티)

해외 결제가 승인됐다는 메시지를 담은 스미싱 문자 (자료제공 : 이스트시큐리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해외직구족을 겨냥해 '신용카드 해외 결제가 승인되었다'는 내용의 스미싱이 유포되고 있다.
6일 이스트시큐리티는 해외직구족을 겨냥한 스미싱이 국내에 유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스미싱 공격자는 신용카드 결제 정보만 등록하면 클릭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해외직구 시스템을 노려 '신용카드 해외 결제가 승인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무작위로 전송한다. 문자를 수신한 사람이 사용 내역 확인을 위해 첨부된 주소(URL)에 접속 하도록 유도한다.

이 주소로 접속하면 정교하게 꾸며진 '카드결제 내역조회' 화면이 나타나고, 내역 조회를 위해 '승인 내역조회'라는 이름의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안내한다. 이 악성앱은 특정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거래할 때 쓰이는 '모바일결제 ISP'앱의 아이콘을 도용해 사용자가 의심없이 설치하도록 유도한다.
가짜 카드결제 내역조회 화면과 조회앱 (자료제공=이스트시큐리티)

가짜 카드결제 내역조회 화면과 조회앱 (자료제공=이스트시큐리티)

원본보기 아이콘

설치된 악성앱을 실행하면 카드 승인 내역조회를 위해 최초 1회에 한해 카드번호, CVC번호,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등 각종 금융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 입력된 정보는 사용자 스마트폰 내 특정 폴더에 파일형태로 저장되며, 해커의 명령에 따라 신용카드 정보 등 저장된 파일을 해커에게 전송된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는 "기존에 많이 발견 되었던 스미싱 공격은 주로 소액 결제사기나 모바일 뱅킹 금융정보 탈취를 시도한 반면, 최근에는 신용카드와 공인인증서 정보를 노리는 공격이 증가하고 있다"며 "사용자의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 사회적 트렌드를 이용한 메시지를 보내고 정교하게 꾸며진 안내 화면을 사용하는 등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자에 포함된 주소를 클릭하지 않고 모바일 백신을 사용하는 등 사용자가 스스로 보안 수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