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폰 만리장성' 넘는 방정식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中스마트폰 트렌드 분석
소비자 선호도 높은 스펙 모아보니
'5.5인치+옥타코어+듀얼카메라+3000mAh 배터리
해상도 1280×768+안드로이드+40만원대 가격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중국 스마트폰시장은 사실상 현지 제조업체들의 독무대다. 화웨이·오포·비보 등 중국 제조사 점유율이 70%를 넘는다. 그럼에도 세계 최대 스마트폰시장을 타국적의 글로벌 제조사들이 쉽사리 포기하긴 어렵다.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과 기호에 맞춘 '중국 특화 스마트폰'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23일 KOTRA가 중국 인터넷소비연구조사센터(ZDC)의 자료를 토대로 중국에서 잘 팔리는 스마트폰의 특징과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5.5인치+옥타코어+듀얼카메라+40만원대+해상도 1280×768+안드로이드 운영체제+3000mAh 배터리'로 요약된다. 이런 지점을 잘 공략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해볼 수 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소비자 상품 관심도. 5.1~5.5인치에 대한 선호도가 60%에 달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소비자 상품 관심도. 5.1~5.5인치에 대한 선호도가 60%에 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ZDC 통계에 따르면 올 1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5.1~5.5인치가 60%를 차지했다. 2016년 중국에서 발매된 스마트폰 519개 모델 중 해당 인치 제품이 가장 많은 249개여서 그대로 인기도가 입증된다. 5.5인치 이상인 모델의 관심도는 4.6~5.0인치에 비해 1.6%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화면에 대한 관심은 해상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중국 소비자의 95.9%가 "1280×768 이하의 해상도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16년 판매된 스마트폰 중 1280×768 이하의 모델은 60개에 불과했다. 반면 1280×768 이상인 모델은 452개로 훨씬 많았다. 해상도 1280×768 이하인 모델에 대한 관심도는 4.1%에 불과했다. ZDC는 "2017년 720p 디스플레이는 도태되고 1080p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제품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의 두뇌격인 AP로는 8개의 코어가 있는 '옥타코어' 선호도가 높았다. 옥타코어에 대한 관심도는 65.6%, 코어가 4개 있는 쿼드코어는 26.4%로 나타났다. 싱글코어의 경우엔 선호도가 0.1%에 그쳤다.

2016년 중국에서 발매된 스마트폰의 452종이 1280X768 이상의 해상도로 발매됐다. 1280X768이하의 폰은 60종에 불과했다.

2016년 중국에서 발매된 스마트폰의 452종이 1280X768 이상의 해상도로 발매됐다. 1280X768이하의 폰은 60종에 불과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카메라 역시 치열한 셀링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전면ㆍ후면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휴대폰에 대한 관심도가 70.7%로 가장 높았다. 후면에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휴대폰 대한 선호도는 25.0%였다. 중국 소비자 88.2%는 "1000만~20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셀카 기능인 전면 카메라 역시 화소가 높은 것을 선호했다. 이로 인해 오포, 비보 등 두 브랜드는 전면 카메라 성능을 강화한 이후 중국시장에서 초고속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ZDC는 "치열한 휴대폰 카메라 경쟁에 따라 2000만화소 카메라가 탑재된 휴대폰이 대폭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배터리의 경우엔 2000~3000mAh 용량에 대한 관심도가 48.8%로 가장 높았다. 가을·겨울철에 들어 리튬 배터리가 화학반응에 의해 배터리 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용량 배터리에 대한 선호도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이뤄지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도 커질 전망이다. 1000위안(약 16만원) 이하의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뚝 떨어졌으며 지난 1월 가장 관심도가 집중된 휴대폰의 가격대는 2001~3000위안(약 32만~49만원)이었다. 5000위안(80만원) 이상 고급 제품에 대한 관심도도 13.8%로 나타났다. '저렴이폰'에서 벗어나 프리미엄모델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