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녹차 추출물…대장암 예방에 효과 있다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분당서울대병원 연구팀, 규명해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녹차 추출물이 대장 선종과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연구팀은 20일 녹차 추출물이 한국인의 대장 선종과 대장암에 탁월한 예방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대장 선종은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대장 용종 조직으로 '대장암의 씨앗'이라고 부른다.

이동호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연구팀은 대장 용종 절제술을 시행한 총 176명의 환자 중 최종 임상시험을 완료한 143명의 임상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녹차 추출물 복용 군에서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선종 발병률과 재발성 모두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매일 0.9g의 녹차 추출물을 섭취한 복용 군(72명)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7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종료 시점(복용 12개월 후)에서 진행한 피험자의 대장내시경 결과 선종 발병률은 복용 군에서 23.6%(72명 중 17명), 대조군에서 42.3%(71명 중 30명)로 나타났다. 복용군의 발병률이 대조군 대비 18.7% 더 낮았다.

이동호 교수는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요인으로 대장암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대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암이자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를 활용한 대장암 예방법과 치료에 가능성을 제시한 것은 무척 의미 있는 결과"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