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워킹맘 10명 중 8명 "육아 때문에 퇴사 결심한 적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선생 설문 조사, 퇴사할 경우 자녀 나이 평균 8.4세 때
자녀와 함께 하지 못해 죄책감…집안 경제적 사정으로 보류


워킹맘 10명 중 8명 "육아 때문에 퇴사 결심한 적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일하면서 자녀를 키우는 워킹맘 10명 중 8명은 육아 때문에 일을 그만두려고 고민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www.yoons.com)이 지난 8~13일 자녀를 둔 학부모 5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워킹맘의 83.1%는 '육아 때문에 일을 그만두려고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직군별로는 생산직 워킹맘의 92.9%가, 사무직에서는 85.4%, 영업·서비스직 76.5%, 전문직 75.9%가 퇴사를 결심했었다고 답했다.

일을 그만두고 싶었던 때(복수응답)는 '자녀와 함께 해주지 못하는 것에 미안하고 죄책감이 들 때(57.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신체적 건강·정서적 불안감 등 자녀의 건강상에 이상이 생겼을 때(28.6%)', '자녀를 계획적으로 공부 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25.6%)',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19.8%)', '자녀가 유치원·어린이집을 다니게 됐을 때(14.3%)', '육아와 일을 병행하며 본인(학부모)의 건강이 나빠졌을 때(9.7%)', '회사로부터 퇴사 권유를 받았을 때(7.1%)'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결심만 하고 그만두지 못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집안의 경제적 사정 때문이라는 응답이 61.4%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력이 단절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26.9%)', ‘자아실현을 위해 포기할 수 없어서(16.9%)', '가족 또는 지인들의 만류(12.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앞으로 직장을 그만 둘 계획에 대해 53.9%의 학부모는 '직장을 그만 둘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반면, 직장을 그만 둘 계획이 있다고 밝힌 학부모 중 22.1%가 그 시기를 자녀가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라고 봤고, 이어 '중등 이상(20.4%)', '5세 이상 ~ 7세 미만(16.9%)' 등의 답변이 이어져 평균치는 8.4세로 조사됐다.

과거 직장 생활 경험이 있는 학부모 중 일을 그만 둔 계기(복수응답)로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돼서'라는 답변이 34.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녀를 계획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서(29.6%)', ‘자녀와 함께 해 주지 못하는 것이 미안해서(26.4%)', '육아와 일을 병행하며 본인(학부모)의 건강이 나빠져서(18.1%)' 등의 순으로 답했다.

과거 직장 생활 경험이 있지만 그만 둔 학부모 중 71.8%는 '다시 일을 시작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28.2%는 '없다'고 응답했다. 또 재취업을 희망하는 학부모는 다시 일을 시작하려는 시기를 자녀 나이가 평균 12.1세일 때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취업을 희망하는 학부모들 중 43.9%는 재취업 때 '원래 하던 일을 하겠다'고 답했고, 35.5%는 직종에 대해 '아직 고민중이다', 20.6%는 '다른 일을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한편, 학부모들은 육아와 직장 생활을 원활하게 병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복수응답)으로 '연차·유연 근무제 등의 회사 복지 확대(56.1%)'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 '돌봄교실·돌보미 제도 등 확대 운영(48.4%)', '육아휴직 수당 인상(32.2%)', '아빠 육아휴직 활성화(29.9%)', '육아휴직 기간 확대(28.3%)', '직장 어린이집 설치 의무 강화(23.8%)',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20.6%)' 등의 순이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