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10대는 개인방송을 주로 시청하며 30대 이상은 뉴스나 스포츠를 생중계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시청자의 79.5%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생중계를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생중계 서비스 플랫폼이 증가하고, 모바일을 통한 접근성이 강화되면서 전 연령층에서 인터넷 생중계 시청 경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스미디어는 설명했다. 특히 남성(89.6%)의 시청 경험이 여성(68.3%) 대비 높게 나타났다.
콘텐츠 종류로는 2016년 전반적인 이슈가 반영되면서 뉴스 생중계가 52.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스포츠(46.7%), 정치인(31.8%), 개인 방송(BJ) 생중계(27%) 순이었다.
다만 생중계 시청 콘텐츠는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개인 방송(BJ)과 게임/e-스포츠, 연예인 개인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반면 3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뉴스, 스포츠, 정치인의 생중계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호하는 10대는 유튜브(73.3%)와 아프리카TV(37.%)에서 생중계를 시청하는 비율이 평균 이상으로 높았으나, 뉴스나 스포츠 생중계를 즐겨 시청하는 중장년층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의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허진영 나스미디어 미디어전략실장은 "2017년은 생중계 플랫폼 사업자 및 콘텐츠 제공자들이 콘텐츠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며 "인터넷 생중계가 단순히 TV의 물리적 한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용자의 콘텐츠 욕구를 충족시키는 핵심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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