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도착하면 자동으로 AR 메시지
구글 글래스 상용화되면 판도 바뀔 것
11일 KT경제경영연구소는 '모바일 IM에 추가하면 좋을 위치기반 메시징 앱' 보고서를 통해 위치기반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앱) '홀로(Holo)'를 소개했다.
홀로는 지난달 스토리보드사가 출시한 앱으로, 이용자가 특정 위치에 이용자 자신이나 지인들에게 메시지를 남겨 놓을 수 있는 기능이 특징이다. AI를 활용해 이용자의 현 위치를 자동 인식한다.
이 앱은 특정 위치에 방문했을 때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남겨 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포스트잇'과 같은 메모 기능, 정보 알림 기능, 위치기반 광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메시지가 위치에 기반해 전달이 된다는 점에서 메시지 송수신 빈도에 한계가 있다. 그에 따라 이 앱 자체만으로는 이용자 확대가 빠르게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등 기존 메신저 앱에 부가 기능으로 추가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학교 근처 식당마다 추천 메뉴를 메시지로 남겨 놓거나, 영화관 입구에 이번 주 볼만한 영화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AR 기술이 접목, 메시지가 가상의 이미지로 등장할 경우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특정 장소에 도달했을 때 편지 알람이 등장하고, 이를 AR로 확인하는 식이다.
현재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T업체들이 AR 기술을 차세대 플랫폼으로 연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위치기반 메신저는 앞으로의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이 될 가능성이 있다. 구글 글래스와 같은 AR 디바이스가 보급될 경우 시너지가 날 수 있다.
KT 경제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증강현실 안경 도입이 확대가 된다고 가정을 한다면, 위치기반 메시징 앱이 자연스럽게 증강현실 메시징 앱으로 전환이 될 것"이라며 "모바일 메신저 사업자의 경우 현재의 시장 지배력을 증강현실 시대로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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