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서비스로봇 20%씩 성장…韓 기업 기회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정용, 교육용 로봇 수요 급증
서비스 수준 떨어지고 가격 비싸
한국 부품·R&D 기업 中과 교류 확대 필요성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 추이(사진=KOTRA)

중국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 추이(사진=KOTR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중국의 서비스로봇 시장이 매년 20% 이상 성장, 2021년 22억달러(약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수요는 많지만 아직 중국 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그에 미치지 못해 부품 공급 등 분야에서 중국과의 기술 협력이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6일 코트라는 지난 3일 '중국 서비스 로봇 산업 동향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서비스로봇은 인류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목적의 자동·반자동 로봇으로 산업 로봇은 포함하지 않는다고 정의했다. 중국은 '국가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 규획(2006~2020년)'을 통해 '인류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기술이 집약된 지능화 설비'로 서비스로봇을 정의했다.

중국 서비스로봇 시장 규모는 매년 20% 이상 성장하면서 2022년 22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2022년 전 세계 서비스로봇 시장 규모인 347억달러 대비 6%를 차지하는 규모다.
지난 2016년 9월 기순 중국 내 개인 및 공공서비스 로봇 분야의 생산기업은 1500개 이상이다. 특히 가정용 로봇과 교육용 로봇 위주로 형성,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의 가정용 청소 로봇이 인기로 에코박스(Ecovacs)의 청소로봇 6년 연속 업계 1위를 달성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11월 광군제 기간에만 온라인 판매 4억 위안 돌파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높은 자녀 교육열을 반영한 체험(조립·프로그래밍)형과 상호교감형 교육용 로봇이 인기를 얻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 주요 도시의 학교에서 교육용 로봇을 사용 중이다.

중국 정부는 제조업 혁신과 미래산업 창출을 위해 로봇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발표한 '로봇 산업 발전 규획(2016~2020)'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노인용, 장애인용, 의료용 로봇 등 영역에서 대규모 서비스 로봇을 생산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핵심 부품 관련 난관 극복, 첨단 기술 개발, 의료용 로봇 실용 등 중점 사업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중국은 신세대(1980~1990년생)가 소비의 주축으로 등장함에 따라 여가시간 확보를 위한 가사용 로봇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T 기술과 로봇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도 기대된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 서비스 로봇 산업의 기술 수준, 높은 가격, 경쟁력 부족 등 문제점 존재한다.

서비스 로봇의 지능화에 기술적 문턱이 있기 때문에 사람의 역할을 대행하는 것은 어렵다. 실제로 서빙 로봇의 경우 이동 트랙을 통해서만 움직일 수 있다. 중요 부품의 대외의존으로 가격이 높아져 대중들이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중국 기업의 해외 디자인 표절이 성행하며 기술 경쟁력도 부족하다.

이에 따라 부품소재 공급과 공동 R&D 등 기술협력 분야에서 한·중 양국 기업 간 교류 확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중국 업체들은 스티어링 엔진(steering engine)이나 시각처리 모듈, 모터, 각종 센서(초음파, 적외선, 동작, 온도 등) 등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 센서 및 인공지능 등 기술 협력에 대한 수요가 많은 상황이다.

정재희 중국 톈진무역관은 "압력, 온도, 접근, 기체 등 센서 외 공간 인지에 필요한 깊이 측정 센서의 소형화 및 집적화에 대한 요구가 많아 해당 분야 진출 시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우리 기업은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