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흔에 바라본 규방의 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韓 문화유산 지킴이 허동화 한국자수박물관장
40년 간 규방문화재 수집 보존
60년 일군 조형작품 특별전시

지난 2014년 3월 2일 허동화 관장이 교토 고려미술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자수박물관 제공]

지난 2014년 3월 2일 허동화 관장이 교토 고려미술관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자수박물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청년이라고 생각하고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부나 명예에 근접하지 않고 작업을 해왔더니 자유롭고 기쁘기만 하다. 99세가 될 때까지 작심하면 이루어진다는 신념으로 창작활동을 계속 해나가겠다"

허동화 한국자수박물관 관장(91)은 오랫동안 여인들의 숨결이 스며있는 보자기 등 규방문화재의 수집과 보존을 통해 한국의 문화유산을 지켜온 조형작가다. 아흔이 넘은 나이에도 수집가와 예술가로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천한다. 작가보다는 자수박물관 관장으로 더 유명하다. 40여 년간 꾸준히 수집활동을 해왔고 지금은 보자기, 자수, 다듬잇돌, 화문석, 침장, 의상과 장신구 등 3000여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소장 물품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주 전시된다. 1978년 국립중앙박물관에 처음 전시한 뒤 지금까지 60여 차례의 해외전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전통문화와 섬유예술의 미(美)를 알려왔다.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터키 등 한국 전통문화에 관심을 갖는 나라라면 어디든 달려갔다. 특히 일본의 관심은 지대하다. 1999년부터 2009년까지 일본히메지 미술관에서 10회 연속으로 전시를 했고, 2014년 1월에는 교토 고려박물관에서 초대전을 열었다.

수집뿐 아니다. 허 관장은 1990년대 중반부터 버려진 농기구 또는 가재도구를 수집해 오면서 오브제와 콜라주 작업으로 작가로서도 왕성한 활동량을 보였다. 하남국제환경박람회, 대전한림미술관, 경기도박물관 등에서 초대전을 했다.

전시장 전경[사진=환기미술관 제공]

전시장 전경[사진=환기미술관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그의 생애와 수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오는 10일부터 5월 7일까지 환기미술관은 2017년 특별기획전으로 허동화의 화업 60년 결실을 다룬 '허동화: 충만(充滿)'전을 연다. 허 관장은 "초대전을 도와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린다. 추상예술의 거장 김환기 선생의 환기미술관에서 초대전을 갖게 된 것은 감동과 기쁨이며, 오랫동안 갈망했던 꿈이었다"라고 했다.

평생 수집과 창작을 통해 일군 예술세계를 보여준다. 생의 기운이 넘치는 독창적 예술관은 그만의 특징이다. 허 관장은 특유의 개성과 다양함을 보여주기 위해 수집품으로부터 응용한 아상블라주(Assemblage)와 색천, 종이를 이용한 콜라주, 금속 오브제, 자연재료를 활용한 브로치, 순수 회화작품에 이르기까지 총 500여점을 내놨다.

전시장은 그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1층은 '조형작가 허동화의 오늘'로 꾸몄다. 중앙에는 '그가 어떤 작가인가'를 보여주기 위한 회화 작품 등 대표작을 소개하고, '반달 방'이라 불리는 왼편에는 서정적인 회화와 전통 문살을 이용한 콜라주를 배치했다. 2층으로 올라가는 천장 높은 방에는 허동화의 재기가 돋보이는 비단 콜라주와 작은 보석으로 수놓은 브로치 작품을 선보인다. 3층은 예술과 자연이 공존하도록 커다란 통창을 통해 인왕산의 풍경을 끌어들여 생생함을 더한다. 방대한 양의 작품을 통해 그의 작업 열정과 창작의 도전정신을 느낄 수 있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