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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가 사라졌다' 색조화장품 파는 편의점 vs 간편식 파는 드러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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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도 비욘드 론칭…점점 허물어지는 경계
편의점 세븐일레븐 서울 소공점의 헬스앤뷰티(H&B) 상품 매대(사진=오종탁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 서울 소공점의 헬스앤뷰티(H&B) 상품 매대(사진=오종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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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편의점과 헬스앤뷰티(H&B)스토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편의점이 H&B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뷰티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한편 H&B스토어는 과자, 음료에 이어 간편식까지 팔며 편의점 영역을 넘보는 모습이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H&B 카테고리 비중을 넓혀가는 가운데 특히 색조 화장품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편의점 H&B 상품이 고객들에게 보다 익숙해지고 매출 기여도도 높여가는 추세기 때문이다. 지난해 세븐일레븐의 H&B 카테고리 매출은 1년 전보다 15% 넘게 증가했다. 매출 신장률은 2014년 7.1%, 2015년 12.3%, 2016년 15.8%로 계속 늘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아직은 편의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 않다"면서도 "편의점만의 광범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면 고객 신뢰도와 매출 개선은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편의점 GS25의 비욘드 화장품 전용 매대(예상 이미지, 사진=GS25 제공)

편의점 GS25의 비욘드 화장품 전용 매대(예상 이미지, 사진=GS25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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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대비 2014년 10.3%, 2015년 16.9%, 2016년 19.7% 상승하며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힘입어 GS25는 다음달 중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비욘드를 단독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GS25와 비욘드는 편의점을 통한 화장품 판매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8개월 간의 협의를 거쳐 이번 론칭을 진행하게 됐다.

무턱대고 기존 화장품 가게, H&B스토어와 똑같이 화장품을 팔지는 않는다. GS25와 비욘드는 편의점에 적합하도록 화장품 용량을 줄여 소용량 키트로 제작한다. GS25 각 점포에 비욘드 전용 진열대도 놓는다. GS25는 올해 말까지 비욘드 판매 점포를 700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CU 역시 화장품 매출이 2014년 6%, 2015년 10%, 지난해 13%로 점증해왔다.

전국에 3만여개가 넘는 편의점이 H&B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H&B스토어들은 바짝 긴장한 상태다. 다만 H&B스토어 역시 과자, 음료 등 편의점 취급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H&B스토어 올리브영의 온라인몰 스낵/음료 코너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들(사진=올리브영 홈페이지)

H&B스토어 올리브영의 온라인몰 스낵/음료 코너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들(사진=올리브영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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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H&B스토어 올리브영은 '라이프 스타일숍'으로의 변신을 꾀하며 앞으로 화장품 위주에서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상품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790여개 전 매장에서 건강 간편식품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편의점의 트렌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올 1월 올리브영의 간편식 매출은 지난해 10월에 비해 두 배 증가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유통업체들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에서 올리브영은 특히 메인 타깃층인 2030 여성들에게 건강, 미용 관련 상품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어필할 방침"이라며 "편의점과 경쟁 체제라기보다는 각자의 영역에서 새로운 유통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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