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체 절반 탄소섬유 소재 적용
습도 높이고 버튼으로 창문 조절
오는 6월 토론토·LA 등 투입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27일 "유가 등 대외환경이 밝지 않지 않은 상황에서 기름은 덜 먹으면서 더 멀리 가는 신형 항공기를 투입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올 초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하며 경영전면에 나선 뒤 이날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그는 그룹 지배구조의 핵심인 한진칼 대표와 정석기업 이사, 계열사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의 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고효율ㆍ친환경 신형 항공기 B787-9 도입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높여 간다는 계획이다.
최신기재 도입에 따라 재무구조가 취약해진 데 대해서는 "매출 확대를 통한 현금유입을 늘려 해결해 나가겠다"고 했다.
◆꿈의 신소재 '탄소섬유' 적용…기내환경 개선= B787-900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전면적으로 도입한 최초의 여객기다. B787-9은 기존 1세대 모델에서 10%대에 불과했던 탄소섬유 소재 비율을 50%까지 끌어올려 강성화ㆍ경량화했다.
이를 통해 좌석당 연료 소모율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씩 감소했고, 기압, 습도, 소음 등 기내 환경은 대폭 개선됐다.
B787-9의 기내 기압은 해발 약 1800m에 맞춰져 있다. 이는 한라산 정상에 올라와 있는 것 같은 기압 상황으로 기존 항공기 2400m 보다 낮춘 것이다. 이ㆍ착륙 소음 또한 60% 이상 줄이고, 기존 약 11% 수준이던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향상됐다.
유사 기종 대비 창문 크기가 78% 가량 커졌고,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에 신기술을 적용해 엔진 소음을 대폭 감소시켰고,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였다.
B787-9은 대한항공의 항공기 제조 기술력도 녹아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B787 항공기 제작ㆍ설계 사업 참여했다. B787-9 날개 끝 곡선 구조물과 후방동체 등 6가지 핵심 부품을 보잉에 납품하고 있다.
◆오는 2019년까지 총 10대 도입= 대한항공은 2019년까지 총 10대의 B787-9를 도입한다.
오는 3월 중순께 김포~제주 노선을 시작으로 토론토, 로스앤젤레스(LA), 마드리드 등 국제선 장거리 노선에 확대 투입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B787-9 1호기는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절차를 거친 뒤 3월 중순께 국내선을 시작으로 국제선 장거리 노선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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