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드론+정부3.0’, 산지관리 효과 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명이 200일 걸려 피해목 예찰 반면 드론 1대면 20일에 '뚝딱'…산림청 예산 효율성 입증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무인항공기 드론이 산지관리에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넓고 입체적인 산지에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인력만을 투입했을 때 소요되던 기간 및 예산의 범위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산림관리에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게 하면서다.

특히 정부3.0을 매개로 유관기관이 협업해 일궈낸 ‘드론의 활용능력 강화’는 산림병해충, 산사태, 산불 등 산지관리 부문에서의 성과 창출에 효자 노릇을 했다는 분석이다.
산림청은 지난해 산림행정에 드론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노동집약적 방식과 대비할 때 산림조사기간은 90% 줄이고 1인당 조사가능 면적은 10배 늘리는 효과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실제 재선충병 피해목 예찰과정에서 인력 4명을 투입할 시 1일 40㏊에 한정되던 예찰규모는 드론 1대당 1일 400㏊ 규모로 늘었다. 또 8000㏊ 규모의 산지예찰 기간은 기존 200일(4인 기준)에서 20일(드론 1대 기준)로 확연히 줄었다는 것이 산림청의 설명이다.

드론은 ▲산림병해충 ▲산사태 ▲산불 ▲산림관리 등 분야를 아우르며 각 분야별 성과를 창출하기도 한다.
이중 산림병해충 분야에서의 드론 활용은 2015년 시범도입 당시 4500㏊에서 이듬해 5만㏊로 피해목 조사면적을 10배 이상 확대시켰고 산사태 분야에선 지난해 3월 경북 울진 일대에 드론을 투입해 석회산 광산 지반 침하 위험지를 분석, 산사태 발생 시 신속 대응할 여지를 남기는 한편 주민대피방안 마련을 가능케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불분야에선 헬기 투입이 불가능한 야간산불의 진행상황을 감시하고 잔불의 밀착 탐색으로 2차 산불을 차단하는 데 일조했다. 이는 지난해 3월 충주, 상주, 예천 등지에서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는 과정에서 입증된 성과다.

이밖에 드론은 조림, 벌채, 숲 가꾸기 등 산림경영과 산림재해 복구를 위한 현황자료를 확보해 산림관리의 기본 자료를 마련하는 데도 활용됐다.

특히 산림청은 산지관리의 드론 활용에서 정부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추진, 드론 활용 기술을 진전하고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토대를 다졌다.

산림청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국토해양부와 협업해 시행하고 있는 ‘무인비행장치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과 2015년 4월~2016년 3월 미래창조과학부와 진행한 ‘드론을 활용한 산림병해충 자동탐지 기술연구’,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국토부 등 8개 부처가 합동으로 참여하는 ‘돌발해충의 신속방제’ 과제 등은 이를 대표하는 사례다.

산림청의 드론 활용 범위 확대 및 ‘정부3.0’을 매개한 정부부처 간 협업은 지난해 행정자치부의 ‘2016년 중앙행정기관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 산림청이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로도 이어졌다.

당시 행자부는 ‘드론을 활용한 효율적 산림행정 추진’을 높이 평가했다. 다양한 산림분야 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일하는 방식의 효율화를 꾀한 점이 긍정적 평가에 주효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풀이된다.

류광수 기획조정관은 “국제무인기협회(AUVSI)는 산불·농업·재난을 드론의 주요 활용분야로 꼽으며 향후 농림업과 공공안전 분야가 드론시장의 90%를 점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산림청은 이 같은 전망과 궤를 함께 해 현재 산지관리 분야에 드론의 투입·활용도를 점차 높여가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난해 9월에는 ‘산림분야 무인기 활용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열어 국토부, 미래부, 산업부, 항우연 등 유관기관과 정부3.0 협업체계를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림청은 앞으로도 이들 유관기관과 협업을 진행, 토지·생태·기상 관련 정보를 공유해 활용함으로써 드론 운영에서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더불어 드론 영상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대국민 데이터로 개방, 민간부문의 활용도 증대와 관련 산업의 활성화 촉진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