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확정 시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일, 버스정책심의위원회에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 확정"
"오는 25일부터 102개 노선으로 확대 개편"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2006년 이후 10년 만에 전면 개편되는 광주시내버스 노선이 확정됐다.
광주광역시는 10일 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시 버스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1년간의 용역을 통해 마련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을 최종 확정하고 오는 25일부터 98개 시내버스 노선을 102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선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신규 택지지구 등 도시 외곽지역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4개 노선을 신설하고, 시내버스 신규 수요 발생 지역에 대한 노선 조정, 안전운행과 배차 간격 준수를 위한 장거리 노선 분리, 비효율적인 노선 통합 등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1월부터 교통카드 데이터와 광주시에 접수된 주요 민원, 운전원 설문조사,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자료 등의 빅데이터를 스마트행정담당관실의 협조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TRIPS 프로그램으로 분석하고 교통전문가와 시의회 의원, 인접 시군 주민 간담회 및 자치구 순회 공청회 등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최적의 노선안을 도출해냈다.
확정된 노선개편안은 시내버스 98개 노선 중 49개 노선이 조정되며 이중 신설 4개, 조정(변경) 36개, 분리 3개, 통합 6개로 50%의 개편율을 보이고 있다.

신규 택지지역에서 주요 경제생활권 연결을 위해 수완지구에서 효천지구, 선운지구에서 광천터미널, 양산지구에서 광천터미널을 빠르게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용봉지구와 석곡동 노선을 새로 보강했다.

또, 광주 시계 외 운행노선의 일부 통합 및 단축 등 합리적인 조정과 시내버스가 다닐 수 없는 사각지대에 대해서는 마을버스 노선을 개발해 교통 소외지역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출퇴근 및 등하교 시 집중 운행하는 방안과 이용객 수요에 따라 시내버스를 탄력적으로 공급하는 탄력배차제를 확대하여 평균 주행시간과 배차간격이 줄어들게 되어 시내버스 운행여건이 개선되고 이용이 편리해진다.

이번 노선개편안 시행을 위해서는 47대의 시내버스가 증차돼야 하지만 기존에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노선에 대해 BMS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서비스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에서 노선의 적정 운행대수를 산정해 노선별로 재배분하는 등 추가 증차 없이 운행해 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버스정책심의위원회에서 노선개편안이 확정됨에 따라 정류소 등 시설물 정비, 홍보 등 분야별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해 오는 25일 시행에 차질 없이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번 노선개편으로 다소 불편사항이 있더라도 대중교통 간 환승체계 이용을 적극 당부하고,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신속히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개편된 노선은 광주시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모바일광주’ 앱에서 검색할 수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