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덮친 물위기…K워터로 물산업 물꼬 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한류 반세기, 오늘과 내일

한국수자원공사, 관리 노하우·기술력 축적
11개국 14개 사업…2조3000억원 규모 운영
BOOT 방식 파키스탄파트린드 발전사업
국내 첫 민간 공동개발로 올 4월 준공 예정

수자원공사가 파키스탄에 짓고 있는 파트린드(Patrind) 수력발전소. 국내 첫 민간공동개발 해외수력 투자발전 사업이다.

수자원공사가 파키스탄에 짓고 있는 파트린드(Patrind) 수력발전소. 국내 첫 민간공동개발 해외수력 투자발전 사업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약 9억명. 안전한 식수를 이용할 수 없는 머릿수다. 세계 인구의 13%에 달한다. 2011년 대홍수로 몸살을 앓았던 태국은 1년 뒤 가뭄에 따른 물 부족으로 시름했다. 2015년 중국은 대홍수로 이재민 4000만명이 발생했다. 피해규모만 최소 1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우리나라도 매년 발생하는 극심한 가뭄에 피해를 보고 있다.

전망은 더 어둡다. 기후 변화와 도시화가 심화됨에 따라 물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 위기가 급격히 부각됨에 따라 물 문제 해결이 국제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2015년 다보스포럼은 총 28개에 달하는 글로벌 리스크(Global Risks) 중 '물 위기'를 1위로 선정했을 정도다.
이 같은 상황은 물 관리 관점에서 큰 위기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연적인 물 공급의 한계와 급증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물 산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관련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물 위기가 물 산업의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셈이다.

이에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50여년간 축적한 물 관리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미 해외 물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1994년 중국 분하강 유역조사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4개국에서 64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황기성 수공 해외기획처장은 "베올리아(Veolia)와 수에즈(Suez) 등 세계 유수의 물 기업은 이미 해외시장에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물 산업이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으므로 수공도 해외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수공은 현재 11개국에서 1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사업비 규모만 2조3259억원에 달한다. 이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은 2015년 9월 착공식을 한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사업이다. 넨스크라 수력발전은 조지아 정부가 수력개발을 위해 최우선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2012년 조지아 정부가 먼저 수공에 제안서 제출을 요청했고, 2014년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했다. 총 사업비는 약 1조원 규모다. 2020년 말 준공되면 연평균 1333GWh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조지아 국민 490만명 중 60만명(약 12%)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수공이 지난해 국내에서 수력발전을 통해 생산한 1665GWh의 80%에 달한다. 수공은 36년간 넨스크라 댐을 운영한 후 조지아 정부에 넘겨주게 된다.
수공은 민관 동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구심점 역할도 맡고 있다. 국가 차원의 중요한 인프라인 물 산업을 민간기업이 단독으로 수주하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취지다. 이에 수공은 국내 건설사의 설계ㆍ시공능력을 활용한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민간부문의 해외진출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황 처장은 "민간기업이 단독으로 해외 물 사업을 수주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이라며 "수공과 같은 공기업이 국제적인 신뢰도를 앞세워 민간기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최초의 민간공동개발 해외수력 투자발전 사업은 파키스탄 파트린드(Patrind) 수력발전사업이다. 수공은 이 사업을 건설(Build)-소유(Own)-운영(Operate)-양도(Transfer) 방식(BOOT)으로 해외에서 처음 따냈다. 파키스탄 정부가 인허가와 사업보증을 담당하며 수공은 48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11년 11월부터 약 4년3개월 동안 건설한 뒤 향후 30년 간 운영하는 식이다. 현재 공정률은 99%. 올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발전소 등 주요 시설물 공사를 마치고 시운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공은 해외 첫 상수도 분야 투자사업인 필리핀 불라칸 사업을 국제입찰을 통해 수주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학수 수공 사장은 "통합물관리 및 유수율 제고 등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사업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수공은 국가별 물 관리 상황에 맞춤형 솔루션(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물 전문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글로벌 물 관리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