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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피해자 무료 심리상담서비스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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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 민관 합동 지원 기구 구성해 3월부터 운영...'자원 공유 및 정책 조정 기능' 수행

15일 전남 여수시 교동 수산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15일 전남 여수시 교동 수산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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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국민안전처는 재난으로 인해 심리적 충격을 받은 국민들에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무료 심리상담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 합동 지원 조직인 '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협의회’(협의회)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협의회는 국민안전처, 보건복지부 등 중앙부처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적십자사 및 민간 학회 전문가 등 관련 기관?단체의 관계관 10여명으로 구성된다. 평시에는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기관별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고 재난심리회복지원과 관련된 정책 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대규모 재난 발생 시에는 재난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지휘체계를 일원화해 일선에서 심리상담 활동에 참여하는 기관들이 원활히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안전처는 오는 3월부터 협의회를 본격 가동해 재해구호지원기관인 대한적십자사, 정신보건 전문기관인 국립정신건강센터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더욱 효율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재난피해자에 대한 심리회복지원은 구호활동과 연계한 들어주기, 위로 등 심리적 지지를 통해 마음의 상처를 함께 나누고,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전문 의료기관에서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처는 2008년부터 광역 시·도별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9월12일 경주 지진 및 태풍 ‘차바’ 등 재난피해자 7000여명에게 무료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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