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두대 중 한대가 중국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도 현지업체 점유율 빠르게 빼앗아
오포, 비보, 레노버 등 폭풍성장
11월에는 점유율 51% 기록까지

인도 스마트폰 시장(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인도 스마트폰 시장(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절반을 중국 업체가 장악했다. 특히 11월에 판매된 스마트폰 두 대 중 한대가 중국산 제품이었다.

26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4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내 중국 업체의 판매 점유율은 46%를 차지했다. 오포, 비보, 레노버 등이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처음으로 인도 자국 브랜드가 5위 밖으로 밀려났다.
업체별 점유율을 놓고 보면 삼성전자가 24%로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주목해야 하는 지점은 중국 업체의 점유율이 지난해 14%에서 이번 4분기 46%까지 올랐다는 것이다. 특히 11월에는 51%로 역대 최고점을 기록했다.

중국 업체들은 인도 업체들이 차지하던 중저가 라인을 장악했다. 여기에 강력한 마케팅과 유통망 공략, 그리고 한정된 수량의 부품에 보다 원활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분석된다.
애플도 지난 4분기 아이폰7이 흥행하면서 1년 판매량 250만대 중 1/3을 이 기간에 판매했다. 애플은 4분기 스마트폰 점유율 순위에서 10위를 기록했으나, 45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62%로 압도적이다.

인도의 2016년 4분기 휴대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전 분기 대비 17%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최근 단행된 화폐개혁으로 인해 연례적으로 나타났던 하락폭이 더 크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삼성은 24%의 시장점유율로 4분기에도 변함없는 1위 자리를 지켰으나, 중국 업체들의 거센 도전에 대한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