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백화점 등 그룹 내 전 계열사도 순차적 동참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세계그룹이 이마트 점포를 시작으로 환경부와 함께 '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 운영에 나선다. 2009년 업계 최초로 '비닐 쇼핑백 없는 점포' 제도를 도입한 데 이어 친환경 쇼핑문화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19일 오후 성수동 본사에서 이번 캠페인 시작을 알리는 '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 선포식을 진행하고, 이날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영수증 생산과 발행, 폐기 시 발생되는 온실가스와 각종 비용을 더하면 절감되는 사회적 비용은 더욱 커질 것이며, 영수증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이나 환경호르몬 발생 우려도 해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는 2009년에도 비닐 쇼핑백 없는 점포 운영을 통해 친환경 쇼핑 문화 확산에 앞장선 바 있다. 관련 캠페인으로 이마트는 연간 비닐 쇼핑백 1억5000여만장을 줄이고, 연간 75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이날부터 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로 운영되는 곳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토이 킹덤 등 스타필드 하남에 입점한 이마트 전문점들과 스타벅스다. 신세계그룹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신세계백화점과 에브리데이, 위드미 등 적용 가능한 모든 계열사로 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발행된 모바일 영수증은 교환, 환불 등에 있어 기존의 종이 영수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고객만족센터에서 추가로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영수증은 3개월간 보관되며, 이 기간이 지나면 앱에서 자동으로 삭제된다.
이마트는'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 캠페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계산대와 고객만족센터는 물론 매장 곳곳에 안내 고지물을 게시하고, 계산 시 캐셔가 고객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알려나가기로 했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대형마트는 소비자들의 생활과 밀접한 위치에 있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먼저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내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비닐 쇼핑백 없는 점포가 대형마트의 친환경 소비로 완전히 정착된 것처럼 이번 종이 영수증 없는 점포 역시 이마트를 시작으로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산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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