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S 2017]부스 안차린 아마존이 승자?… 전시장 곳곳서 "알렉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세계 IT·가전 기업들 아마존 '알렉사' 탑재 제품 선보여
LG전자는 알렉사 내장한 가정용 로봇·냉장고 공개해 주목
코웨이도 CES2017서 알렉사 내장한 공기청정기 선보여
레노버는 아마존 에코보다 저렴 '스마트 어시스턴트' 공개


LG전자 가정용 로봇 허브

LG전자 가정용 로봇 허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2017. 인공지능(AI)이 올해 CES2017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전시 부스 하나 없는 아마존이 벌써부터 CES2017의 진정한 승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CES2017에 참가한 전 세계 주요 정보기술(IT)·가전 기업들이 아마존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인 알렉사(Alexa)를 탑재한 제품들을 대거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 기업들도 아마존과의 제휴 대열에 동참하고 있어 주목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LG전자, 코웨이 등 한국 기업들이 CES2017에서 알렉사의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전자 제품들을 선보였다.

◆삼성전자·LG전자·코웨이, 알렉사 탑재 제품 공개=국내 기업중 아마존과 가장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곳은 LG전자다.
LG전자가 CES2017에서 선보인 가정용 로봇 '허브'는 와이파이를 통해 TV,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 및 조명, 보안시스템 등을 제어하며 가정 내 집사 역할을 한다.

허브는 아마존의 알렉사를 탑재해 사용자가 "Turn on the air conditioner(에어컨을 켜줘)"라고 말만 하면 즉시 에어컨을 가동시킨다. 사용자가 특정 요리법을 물으면, 화면에 해당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음성으로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 요리법을 알려준다. 오븐을 특정 온도로 미리 데워놓으라는 조언도 해준다.

허브 로봇은 잠자리에서 동화를 들려주거나 자장가 노래를 들려주며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도 있다. 허브 로봇은 집안 곳곳에 위치한 미니(Mini) 로봇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미니 로봇 역시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했다.

LG전자가 공개한 스마트 냉장고도 알렉사를 채택했다.

LG전자는 이날 독자 OS인 웹OS(web OS)를 탑재한 스마트 냉장고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아마존의 알렉사와 연동된다. 요리를 하고 있는 사용자가 알렉사의 음성 명령을 이용해 음악 재생, 뉴스 검색, 온라인 쇼핑, 일정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선보인 로봇 청소기 파워봇 VR7000도 알렉사를 적용했다. 삼성 스마트홈 앱을 통해 청소 시작·종료·예약을 할 수 있다. 이 신형 파워봇은 CES 2017에서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코웨이도 CES2017에서 아마존 알렉사를 내장한 공기 청정기 에어메가를 공개했다. 공기청정기에 알렉사를 접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웨이 에어메가는 스마트폰 앱뿐 아니라 알렉사 음성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다.

◆레노버·GE·월풀도 알렉사 생태계에 동참=이외에 수많은 해외 IT기업들이 알렉사를 내장한 제품을 CES2017에 선보였다.

세계 PC 업체 1위인 레노버는 아마존과 협력해 알렉사가 탑재된 음성인식 개인 비서 '레노버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해 웹 검색이나 음악 재생, 리스트 작성, 일정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최대 5미터의 거리에서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포착할 수 있으며 360도 원거리 마이크 8개를 탑재했다.

레노버의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보다 약 50달러 가량 저렴한 129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한 레노버 '스마트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한 레노버 '스마트 어시스턴트'

원본보기 아이콘

GE의 더 시(The C)는 아마존의 알렉사를 채택한 조명이다. 음성명령으로 불을 켜거나 소등할 수 있다. 아침에 불을 켜서 깨울 수 있도록 알렉사에게 명령할 수도 있다.

위성방송 업체인 디시는 알렉사를 이용한 콘텐츠 검색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알렉사 CNN 틀어줘", "알렉사 '톱 쉐프'를 찾아줘", "알렉사, 스티브 부세미가 출연한 영화를 찾아줘"등의 명령을 알아듣고 수행하는 식이다.

벨킨의 스마트 플러그 '위모 미니(WeMoMini)'도 알렉사와 연동돼 특정 제품의 플러그를 켜는 끌 수 있도록 개발됐다.

미국 가전 기업 월풀은 자사의 세탁기, 냉장고 등 자사 모든 제품을 알렉사와 연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씨넷은 "지난해 아마존의 가상비서 알렉사를 CES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었다"며 "올해에는 지난해에 더 많은 제품이 등장했으며 기사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음성인식 분야 선점…한국선 벌써 직구족 등장=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경쟁사보다 먼저 알렉사를 탑재한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를 선보이며 음성인식 시장을 선점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와 에코닷은 지난 한해 수백만개가 판매되며 생태계를 확고히 하고 있다. 구글은 지난해 에코와 유사한 '구글 홈'을 선보이기도 했다.

마켓워치는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가 키노트를 하거나 전시회에 직원들이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아마존은 CES의 진정한 승자"라고 평가했다.

아마존의 알렉사는 아직 한국어를 구사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인공지능과 마찬가지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알렉사를 내장한 아마존 에코는 한국에 정식 판매되고 있지 않지만 영어 학습용으로 일부 가정에서 해외 직구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기업들도 아마존 알렉사에 대응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선보인 후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곧 인공지능이 탑재된 셋톱박스 '기가지니'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