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종희 “박 대통령 어법 괴상망측…최태민 영향 받았을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누리 인턴기자] 박대통령의 비정상적인 화법에 대한 언어연구 전문가의 분석이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최종희 언어와생각연구소 공동대표는 SBS 라디오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의 어법이 괴상망측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박근혜의 말’(원더박스)을 펴낸 최 대표는 책을 쓴 동기에 대해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의 말, 대통령의 말은 역사적으로도 엄청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그 말들을 분석하는 작업을 오래 전부터 해왔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박 대통령의 화법에서 큰 특징으로 ‘언어성형’을 들었다. 그는 “진실과 거리를 둔 말을 언어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정치가들이 언어성형을 하기는 한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경우에는 정도가 심하고 양이 많고 반복되고 습관적이라는 특징이 있다”고 분석했다.

최 대표는 박 대통령이 과거 새마음 봉사단 등의 모임을 통해 인연을 맺었던 최태민의 어법을 이어받았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그는 최태민이 사용한 단어 ‘우주, 정성, 혼, 마음, 일편단심, 정신, 기운’을 지적하며 “박 대통령이 최태민씨의 영향을 받다 보니까 거기에 관련된 용어들을 엄청나게 많이 사용했다. 최씨가 애용하던 낱말들이 지금 박 대통령의 어법 속에 그대로 들어 있다. 영매 어법이다”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유체이탈 화법’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은 자기는 잘못하지 않는다는 무오류의 착각까지도 젖어있는 사람이다. 그러다 보니까 책임질 줄 모르고, 책임을 느끼지 못하니까 사과할 줄 모르는 것이다. 사과할 줄 모르니까 책임을 다른 쪽으로 전가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끝으로 최종희 대표는 “나는 어느 쪽에서 봐도 정치 쪽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언어에 한정해서 말씀드리면, 언어를 유심히 관찰하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투표장에 나가기 전에 얼굴을 떠올리지 말고 그 사람이 했던 말을 떠올리는 차분함이 있었으면 좋겠다. 언어를 들여다보면 예측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최누리 인턴기자 asdwezx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