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S 2017]경계 사라지는 ICT…AI·IoT·5G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7'이 오는 5일(현지시간)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다. CES는 단순한 가전 행사를 넘어선지 오래다. 이제는 전 세계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을 잇는 새로운 기술의 장이 됐다.

CES 2017의 키워드는 '접근성(Accessibility)'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다뤄질 분야가 플랫폼임을 암시하는 키워드다. 또 가전과 정보기술(IT) 기기간 경계를 무너뜨릴 사물인터넷(IoT)과 네트워크 사용의 체감속도를 바꿀 5세대(5G) 네트워크 등도 주요하게 다뤄질 전망이다.
◆2017, 인공지능(AI) '도래' 넘어 '확산'으로 = 첫 기조 연설자로 나서는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CES의 핵심 주제인 인공지능, 자율 주행차, 가상현실(VR), 게이밍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하며 분위기를 달굴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개발하는 업체지만 최근 자동차솔루션과 딥러닝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인공지능 컴퓨팅 플랫폼 드라이브 PX2를 선보인 바 있다.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인텔 CEO 역시 인텔의 기술이 소비자 가전 분야를 넘어서 자동차, 스마트 빌딩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가상현실(VR)를 통해 소개한다. AI의 대표 사례인 자율주행차 역시 다룬다. 인텔은 BMW와의 공동 회견을 통해 자율주행차 개발 로드맵도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포드, GM, 도요타, 혼다 등 글로벌 10대 완성차 업체는 물론 보쉬, 모빌아이, 센서다인 등 역시 이번 CES에서 자율주행차를 전시할 예정이다.
아마존·구글을 비롯해 SK텔레콤, 네이버 등 국내기업들도 AI 스마트홈 시장 선점을 위해 분투 중이다.

◆IoT 일상으로…모바일 로드맵도 확인 = AI에 IoT를 접목한 스마트홈 경쟁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LG전자는 프리미엄 가전을 중심으로 스마트홈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생활 로봇 사업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도 밝힐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 IoT를 접목한 가전제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며, LG전자도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커넥티드 가전과 로봇 기술 등을 내놓는다.

모바일 제품군의 로드맵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17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콘셉트에 대해 구체화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공개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경계가 흐려지며 새로운 제품군이 탄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17년형으로 선보이는 갤럭시A 시리즈도 미리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역시 2017년형 K 시리즈와 '스타일러스3' 등 중저가 신제품을 선보인다.

최근 중국 가전업체 TCL에 브랜드와 로고 등의 사용권을 넘긴 블랙베리의 새 스마트폰도 얼굴을 비춘다. 화웨이·샤오미·에이수스 등 중화권 업체들도 주력 모바일 제품들을 앞세워 CES에 참여한다. 대만 에이수스는 구글의 증강현실(AR) 프로젝트 릫탱고릮를 기반으로 설계한 젠폰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5G 세상…레저·의류도 IT 속으로 = 중국 화웨이는 2020년 5G 통신망 상용화와 활용도 극대화를 위한 움직임 관련 기조 연설을 준비했다. 국내 이동통신사 중에서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이 AI, IoT, 5G 등의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CES 참관에 나선다. 코웨이, 유진로봇, 바디프랜드 등 국내 중견기업과 망고슬래브, 잼이지, 웰트 등 스타트업도 참가해 기술을 뽐낸다.

경계 없는 4차 산업혁명 이후 세상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줄 레저·의류 업체 등의 참여도 주목해볼 만하다. 크루즈 여행 업체 카니발 코퍼레이션은 크루즈 내에서의 사물인터넷 전략을 소개한다. 배리 딜러 익스피디아 의장도 기조연설자로 나서 IT와 빅데이터 등을 항공·호텔·렌터카 예약 서비스 등에 적용한 사례를 발표한다. 스포츠 의류 업체 언더아머의 CEO 케빈 플랭크도 IT를 적용한 스마트 의류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