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이스북, 저작권 침해 동영상 솎아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영상 내 저작권 침해 판별 시스템 제작… 내년 봄부터 시행 예정
유튜브의 콘텐츠검증 시스템과 유사
음원업계, 광고수익 배분도 요구… 유튜브는 지난해 10억달러 지불


페이스북, 저작권 침해 동영상 솎아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29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매체 엔가젯은 파이낸셜타임스를 인용해 페이스북이 뉴스피드 내의 동영상에 저작권 침해 사례가 있는지 판별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음원 공급업체들은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동영상과 음원에 대해 저작권 침해를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첫 단계는 뉴스피드에 올라온 음악이 포함된 다양한 게시글을 관리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를 위해 구글의 '콘텐츠 검증(Content ID)'과 같은 저작권 판별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유튜브는 콘텐츠 검증(Content ID) 시스템으로 콘텐츠 제작자들이 저작권 보호는 물론 콘텐츠를 수익화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유튜브에 따르면 현재 유튜브 광고를 통해 연간 10만 달러(약 1억2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파트너들이 수천 명에 달한다.
페이스북의 ID 시스템이 작동할 경우 페이스북 내의 모든 음원의 저작권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다만 아직 초기 단계이며 최종적인 시행은 내년 봄 즈음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음악업계는 그동안 꾸준히 유튜브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이슈를 제기했다. 유튜브가 저작권에 대한 제대로 된 보상을 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이달 초 유튜브는 지난해 광고비 수익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를 음악업계에 지불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현재 여러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수익 배분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음악에 관해서는 합의된 바가 없다. 음악업계는 페이스북이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일정 비율의 광고 수익을 나눌 것을 원하고 있다.

빌보드지(紙)에 실린 국가음악산업협회(National Music Publishers' Association)의 논평에 따르면 작곡가들은 음원 순위 상위 33위의 노래들을 담고 있는 동영상이 거의 900개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이 동영상들의 총 조회수는 6억건에 달한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