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센터 구축해 배송·물류 경쟁력 높이거나
온·오프라인 업계 맞손…O2O 서비스 제공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유통환경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모바일 시대의 도래로 오프라인 점포 실적이 부진해 온라인 사업 강화에 팔을 걷고 있는 모습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3분기 주요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백화점과 할인점은 한 자릿수 매출신장하거나 역신장했다. 실제 백화점은 2014년 1분기 1.1% 신장하다 2015년 1분기 3.9% 마이너스(-) 신장했다. 이후 역신장 기조를 이어가다 올해 1분기 무렵부터 플러스(+) 신장으로 돌아섰지만, 여전히 한자릿수 신장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할인점도 마찬가지다. 2014년 3분기 -4% 매출 신장률 최저점을 찍은 이후 현재까지 역신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3분기 매출 신장률은 -1%다.
우선 온라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물류ㆍ배송서비스 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이마트는 오는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온라인센터를 6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거점마다 온라인센터를 구축해 현재 55% 수준인 당일배송 비율을 100%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도 지난 5월 온라인 배송을 담당하는 김포센터를 오픈했다. 김포센터 오픈을 위해 투자된 금액 규모는 총 970억원으로, 2018년까지 온라인 물류센터를 3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는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사례도 늘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에스리테일(GS리테일)과 손잡고 O2O 서비스 '스마일박스'를 선보였다. 스마일박스는 지마켓(G마켓), 옥션, 지구(G9)에서 주문한 상품을 서울 지역에 위치한 37개 지에스25(GS25) 점포에서 수령, 보관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편의점 씨유(CU)를 운영하는 비지에프리테일(BGF리테일)도 소셜커머스 티몬과 손잡았다. 티몬에서 주문한 상품을 전국 CU 점포에서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것. 더불어 CU점포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는 11번가의 상품도 주문할 수 있다. 11번가는 고객들이 주문한 상품을 CU 점포 내 사물함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븐일레븐에서도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주문한 상품을 보관, 수령할 수 있다. 롯데닷컴, 롯데하이마트몰에서 주문한 상품은 지정된 롯데백화점 혹은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즉시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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