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럭시S8, 3.5㎜ 헤드폰 잭 제거…홈버튼도 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가 배터리 용량·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공간 확보 가능
USB-C 타입 포트 탑재…충전 및 데이터 전송에 유리
기존 헤드폰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답터 이용해야
"4K 디스플레이 비용 비싸고 사용처 부족…2K 유지할 것"
펜타일 방식 아닌 표준 RGB 화면 채택…전력소모 적어
지문 인식 시스템 디스플레이에 내장할 듯

갤럭시S8 콘셉트 이미지(출처:폰아레나)

갤럭시S8 콘셉트 이미지(출처:폰아레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전자가 내년 2월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8에 3.5㎜ 헤드폰 잭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6일(현지시간) 주로 삼성전자 관련 소식을 전하는 샘모바일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갤럭시S8은 3.5㎜ 헤드폰 잭을 채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신 삼성전자는 USB-C 포트를 내장할 방침이다.
스마트폰에서 3.5㎜ 헤드폰잭을 제거하면 스마트폰의 두께를 더 얇게 구현할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을 키울 수 있다. 또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기에도 용이하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헤드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C 타입 포트와 연결할 수 있는 어답터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전하면서 동시에 헤드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앞서 애플도 아이폰7을 출시하면서 3.5㎜ 헤드폰잭을 제거했다. 이는 애플 팬들이 원성을 샀다. 애플은 대안으로 무선 이어셋을 선보였으나 사용중 귀에서 자주 빠진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대신, USB-C타입 포트가 가진 이점도 많다. USB-C타입은 최신의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한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우수하며 신형 기어VR 헤드셋과도 호환된다.

갤럭시S8, 3.5㎜ 헤드폰 잭 제거…홈버튼도 사라진다 원본보기 아이콘

샘모바일은 또한 갤럭시S8에는 펜타일 다이아몬드 방식이 아닌 표준 RGB 방식의 수퍼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했다. 표준 RGB 타입은 배터리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그동안 일부에서 갤럭시S8은 4K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샘모바일은 2K 화소가 유지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갤럭시S8은 1440×2560의 해상도(QHD)를 유지할 전망이다.

이같은 결정은 가상현실(VR)을 감상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4K 디스플레이의 쓸모가 마땅치 않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비용도 비싸서 단가 상승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갤럭시S8에서는 물리적 홈버튼도 사라질 전망이다. 샘모바일은 갤럭시S8은 디스플레이 내부에 지문인식 시스템을 내장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 에서 갤럭시S8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