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의 좌절]자사 원칙만 고집하는 구글 지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 나가면 진가 알 수 있는 구글 지도
국내서는 반쪽짜리…지도 반출이 안돼서
韓 정부 "보안시설 흐리게 처리하면 논의"
구글 "예외는 없다"…동해도 '일본해'로 표기


구글 지도 글로벌 서비스 현황. 한국에서는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다.

구글 지도 글로벌 서비스 현황. 한국에서는 대중교통 길안내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정부가 안보를 이유로 구글이 요청한 1:5000 축척 지도 반출을 불허했다. 그동안 구글은 1:5000 축척 지도를 통해 국내 이용자에게도 구글 지도의 우수한 성능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국내서는 구글 지도가 반쪽짜리라는 설명이다.

구글 지도는 지난 2005년 2월 출시됐다. 2004년 10월 위성항공지도 소프트웨어(SW) 전문 스타트업 '키홀(Keyhole)'을 3500만달러에 인수하면서 구글은 지도 사업에 뛰어들었다. 2005년 4월에는 구글 지도의 핵심 기능인 길찾기가 추가됐다. 그해 6월에는 다른 지도 서비스나 웹사이트에 구글 지도를 통합할 수 있도록 구글맵스 API가 공개됐다. 이후 실시간 교통정보, 스트리트뷰 등이 차례로 추가되면서 구글 지도는 구글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거듭났다.

구글 지도는 해외에 나가보면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 어디서든 구글 지도만 있으면 초행길도 걱정이 없다. 2009년에는 3D 보기, 음성 안내 등 GPS 내비게이션 기능이 추가됐고, 2010년에는 자전거용 경로안내 기능이 2011년에는 건물 내부 위치 및 길찾기 기능을 지원하면서 영역을 넓혀갔다.
구글은 지난 2013년 사용자 참여형 내비게이션 서비스 '웨이즈(Waze)'를 인수했다.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에서의 내비게이션 사업에 뛰어든다는 계획에서다. 최근에는 단순히 길 찾기 기능을 넘어서 구글이 여행지, 식당, 숙소를 추천하고 숙소, 교통편까지 예약해주는 서비스까지 구글 지도에서 지원한다.
구글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 문제가 된 적이 있다.

구글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 문제가 된 적이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이 같은 기능 대부분은 국내서 이용할 수 없다. 현재 제공되는 기능은 '대중교통 길찾기'밖에 없다. 정부가 지도 서비스 해외 반출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구글은 써드파티 서버회사를 통해 국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초 우리 정부는 국내 안보상황을 고려해 구글에 보안시설을 흐리게 처리하면 지도 반출을 논의해볼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글로벌 사업자인 구글은 특정 지역에 대해서만의 예외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실제로 최병남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지난 18일 "우리쪽에서 대안으로 위성 영상(내 보안시설)을 블러(흐리게) 처리하거나 저해상도로 처리해달라고 제시했으나 구글이 기업의 정책상 수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혀 불허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구글의 글로벌 정책은 '동해', '독도'표기에서도 문제가 된 바 있다. 구글은 한국어 구글지도에서만 '동해'와 '독도'로 표기할 뿐 영어 지도에서는 'Sea of japan'과 'Liancourt Rock'으로 표기한다. 일본어 지도에서는 '일본해'와 일본식 명칭인 '다케시마'로 표기한다. 이에 대해 구글은 국제적으로 논란이 있는 지명에 대해서는 중립을 이유로 자사 방침을 우선시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