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위와 함께 찾아온 혈관 질환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근경색·뇌졸중 등 위험. 40대 이상이면 체온유지에 신경 써야

추위와 함께 찾아온 혈관 질환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의 혈관도 추위를 탄다. 갑작스러운 기온의 변화는 동맥혈관의 상태를 불안정하게 하고, 혈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교감·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져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기 쉬워진다.

혈관이 수축하면 혈압의 변화가 심해진다. 특히, 혈관탄력성이 줄어드는 40대 이상의 중년층부터는 이러한 혈압의 변화가 더욱 심해질 수 있고,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혈압이 급작스럽게 상승할 위험성도 그만큼 커진다.
추위에 노출되면 혈액 응집력도 증가하게 돼 혈전형성이 훨씬 더 잘 이뤄진다. 추위 때문에 혈관이 수축돼 좁아진 부위에 혈전이 붙어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겨울철 돌연사의 주범 심근경색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의 중요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이다. 혈액은 우리 몸을 돌며 에너지 공급과 함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데 이렇게 전신에 혈액을 돌리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고속도로를 달리듯 심장에서 충분한 압력으로 뿜어내진 혈액이 혈관 속을 달려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후천적인 생활습관인 기름진 식사와 운동부족으로 고콜레스테롤로 인한 동맥경화가 생겨 혈관이 딱딱해지면 혈압이 높아지고 이는 다시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추운 겨울에는 혈관 수축이 생겨 혈압을 더 높이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뇌출혈,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혈관 사건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추운 겨울에 적절한 혈압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먼저 생명의 상징인 심장의 건강과 혈압에 관심을 갖고 정기적인 심장초음파, 심전도, 혈압측정 등을 통해 심장과 혈압을 관리해주고 생활 속에서도 식생활과 운동에 만전을 기해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아울러 요즘과 같은 겨울에는 음주와 흡연을 자제하고 노년층의 경우 외출 시 모자를 쓰고 보온에 신경을 써 갑작스런 체온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심혈관센터 홍순준 교수는 “평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분들은 찬바람이 불 때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되, 외출 시에는 옷을 충분히 입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분들은 특히 추운 날에 새벽운동이나 등산은 삼가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할 때 가슴부위가 답답하거나 통증, 호흡곤란 증세가 느껴지면 즉시 순환기내과 또는 심혈관질환 전문의를 찾아야한다”고 조언했다.

◆손상 받으면 회복 어려운 뇌졸중

뇌졸중은 뇌 조직으로 공급되는 혈관이 갑자기 막혀 뇌혈류가 차단돼 몸을 관장하는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병이다. 크게 뇌혈관이 막혀서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 허혈성 뇌혈관 질환과 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출혈성 뇌혈관 질환으로 구분된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주로 한쪽 얼굴과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떨어져 남의 살처럼 느껴지거나, 말이 제대로 안되거나, 한쪽이 보이지 않거나, 어지러워서 걸을 때 중심을 잡을 수 없고, 심한 경우 의식장애로 쓰러지기도 한다.
추위와 함께 찾아온 혈관 질환들 원본보기 아이콘

뇌졸중에 걸리면 그 증세에 따라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 뇌졸중은 주로 50대 이후 장·노년층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30~40대에도 부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뇌졸중은 발병 시 환자 본인에게도 치명적인 장애를 남기지만 가족에게도 정상생활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신체적, 경제적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단 뇌세포는 일단 손상을 받으면 순식간에 죽어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른 치료가 생명이다.

증상 발생 4.5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면 혈전용해술로 막힌 혈관을 뚫을 수도 있으므로 뇌졸중 의심 증상이 있으면 가능한 빨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막힌 혈관을 뚫는 치료인 혈전용해술을 빨리 시행하면 할수록 효과가 좋고, 4.5시간 내라고 하더라도 늦을수록 혈전용해술을 사용했을 때 치료효과는 떨어지고 부작용은 더 커지고 후유증이 남을 확률이 크므로 빨리 병원에 가야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담배, 기름지거나 짠 음식, 술 등은 피해야 한다. 또 스트레스는 자기 전에 풀어버려야 하고, 걷기?산책?수영 등 규칙적인 운동으로 심혈관을 튼튼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과 유성욱 교수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위험인자를 가진 40대 이상의 사람이라면 생활패턴을 바꿔 뇌졸중 예방에 주력해야 한다”며 “또한 저나트륨 고칼륨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음식을 싱겁게 먹고, 과일, 야채, 저지방 우유 등 저지방 제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손가락이 시리고 하얗게 변하는 레이노증후군

전체 인구의 3-15% 가량이 가지고 있고 환자의 60-90%가 주로 20-40세 여성에서 발병하는 레이노 현상은 추위에 노출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처음에는 손이 하얗게 되고 파랗게 변하다가 나중에는 혈관의 확장작용에 의해 손가락이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면서 통증이 동반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손가락 끝에 있는 피부의 일부가 반흔이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의 피부가 썩어서 손마디가 잘라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레이노 현상은 아무런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루푸스(전신 홍반 낭창), 경피증, 피부근염과 같은 류마티스 질환이나 다른 여러 가지 질환들과 연관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원인 질환을 찾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레이노 현상의 치료는 혈관 확장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여 대부분 잘 조절되며 약을 수년간 계속 복용하게되면 레이노 현상의 발생이 현저히 감소되며 설사 발생하더라도 그 정도가 경미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대 안암병원 류마티스 내과 이영호 교수는 “레이노 현상이 있는 환자는 겨울이나 차가운 날씨에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따듯하게 옷을 입어 손이나 발을 추위에 노출시키는 것을 피하고, 집안에서 세수나 설거지 등을 할 때에는 더운물을 사용해 레이노 현상의 발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예방적인 방법으로 충분하지 않는 경우에는 혈관확장제를 장기간 복용하고 원인 질환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