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갑작스런 추위에…턱관절도 괴로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추위가 찾아오면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추위를 느끼게 되면, 열손실을 줄이고자 몸을 움츠려 체표면을 작게 만들면서 온 몸의 근육을 긴장시키게 된다.

턱에서도 마찬가지로 악무는 힘을 주거나 덜덜 떨게 되면서 턱 근육이 긴장돼 이로 인한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까지 동반되기도 한다. 관절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면서 턱에서 소리가 발생하거나 통증, 개구장애 등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평소 음식을 조금만 씹어도 턱이 쉽게 뻐근하거나 피로해지는 느낌이 들었다면, 턱 근육의 긴장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추위에 노출되면 긴장도가 더 심해지면서 턱의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측두근도 음식을 씹을 때 작용하는데, 이 근육에서 통증이 발생할 경우 관자놀이 부위에서의 두통을 느끼게 된다.

턱에 하중이 지속될 경우 턱을 움직일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이는 턱관절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턱관절 소리는 관절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눌리거나 밀려나게 돼 발생한다.

턱에서 갈리는 듯한 소리가 느껴질 경우에는 퇴행성관절염의 가능성이 있다. 강한 압력이 관절 부위에 장기간 지속되었을 때 턱관절 뼈에서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 변화된 정도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CT를 통해 확진하는 것이 좋다.
턱관절에서의 퇴행성 변화는 10대에서도 나타는 경우가 있으므로 10~20대 젊은 환자들도 관심이 필요하다. 퇴행성관절염이 적절하게 치료되지 못할 경우에는 관절면의 변화가 지속되거나 가속화되면서 다른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김동국 신촌다인치과병원 구강내과 과장은 “겨울철에 턱관절 환자 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존 증상도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며 “스플린트 치료 등을 통해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해서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