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 CEO를 만나다-70.조현종 샤뽀 대표…독특한 디자인, 연매출 50억 성장
"영화 '암살' 속 배우 전지현이 쓴 모자가 바로 '샤뽀' 작품이죠."
패션모자 기업 샤뽀의 조현종 대표의 말이다. 조 대표는 샤뽀의 모자를 '작품'으로 표현했다. 그는 "제품이 아니라 작품을, 가격이 아니라 가치를 판다는 생각으로 샤뽀를 운영하고 있다"라고 했다.
조 대표는 "1990년대 후반 외국계 회사를 다니면서 미국으로 이주할 기회가 있었지만 샤뽀를 창업했다"며 "당시 모자 디자이너를 하고 있던 아내를 지지했고, 시장도 희망적이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지난 1999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4평(약 13.2㎡) 짜리 샤뽀 매장을 열었다.
샤뽀는 독특한 모자 디자인을 인정받아 롯데ㆍ신세계 백화점과 호텔ㆍ골프장 등에 입점하며 승승장구했다. 창업 첫해 매출 1억원을 기록했던 샤뽀는 10여년간 매년 20~30%씩 성장했다. 현재 연간 매출은 50억원 수준이다.
지난 2008년 5월에는 일본진출에도 성공했다. 세계 최고급 호텔로 평가 받는 도쿄제국호텔에 매장을 연 것이다.
조 대표는 "일본 왕족들도 샤뽀의 모자를 쓰고 있다"며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디자인이라는 본연에 충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산업진흥원의 인가를 받은 모자 디자인연구소도 운영하고 있다. 셜리 천 디자인실장이 총괄을 하고 있고 연구원 4명이 있다. 이들의 협업을 통해 샤뽀의 모자 디자인이 탄생한다. 2014년 1월 국내 최초로 모자 패션쇼를 개최한 이후 시즌마다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는 모자 패션쇼를 열고 있다.
조 대표는 "디자인 연구ㆍ전담팀은 샤뽀의 핵심역량"이라며 "앞으로도 회사 규모를 키우기보다 디자인 연구개발에 매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모자 박물관'도 열었다. 2010년 전북 전주에 4층ㆍ 347㎡(105평) 규모의 아시아 최초 모자박물관을 설립했다. 전통모자와 현대모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자를 접할 수 있다. 갓ㆍ유건ㆍ패랭이 등 선조들이 썼던 모자의 의미와 이야기들도 담았다.
조 대표는 "모자에 대한 의미를 분명히 세워야 한국 모자산업이 커지고 샤뽀도 사는 길"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영안모자, 다다실업 등 세계적으로 한국 모자 산업은 인정 받고 있다"며 "단순히 '싸게, 잘 만들기 때문'이 아니라 한국인에게는 모자에 대한 철학과 DNA가 분명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대표는 점점 늘어나는 실버인구가 샤뽀의 새로운 소비자가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어르신들에게 모자는 개성과 멋을 상징하는 의미"라며 "샤뽀의 주고객층도 중장년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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