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에 반기 든 구글… "검색 독점, 증거 불충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 고문변호사 "EU 주장,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자, 3분의 1이 아마존에서 시작"


EU에 반기 든 구글… "검색 독점, 증거 불충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유럽연합이 조사중인 반독점거래 혐의에 대해 구글이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EU는 내년에 구글에게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3일(현지시간) 구글의 고문 변호사인 켄트 워커 수석 부사장은 블로그를 통해 "EU가 주장한 사례는 증거가 없고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제한하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다"며 "EU의 주장은 사실과 법, 경제학 측면에서 모두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5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구글이 쇼핑검색 결과에 경쟁사보다 자사 서비스를 우선 노출한 부분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당시 외신들은 구글이 30억 유로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받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구글이 주장한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 통계(출처=구글 블로그)

구글이 주장한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 통계(출처=구글 블로그)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 측은 독일의 온라인 쇼핑 이용 통계를 사례로 들어 구글이 쇼핑 검색을 독점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켄트 워커 부사장은 "독일 온라인 쇼퍼들의 3분의 1은 어디서 구매하든 가장 먼저 아마존에서 물건을 검색한다"며 "14.3%만 구글에서 물건을 검색하며 6.7%만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글의 검색 서비스와 가격 비교 사이트 간 상관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켄트 워커 부사장은 "지난 10년 동안 우리 검색사이트에서 유럽 서비스를 확대한 아마존과 이베이 등 인기 사이트로 상당한 트래픽이 유입됐다"며 "우리의 광고를 우선으로 노출했다는 것과 대조되는 지표"라고 덧붙였다.

구글 관계자는 "우리는 (EU가) 불확실한 사실과 불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며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는 저렴한 가격과 많은 선택권, 지속적인 혁신으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EU 관계자는 "각 사례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전에 우리는 구글의 대응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라며 "지금 단계에서는 조사의 최종 결과에 대해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켄트 워커 부사장은 "오늘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우려했던 우리의 광고 서비스 애드센스에 대한 답변을 제출했다"며 "수일 내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건에 대해서도 답변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EU는 지난 4월 구글이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계약에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당시 EU가 문제삼은 구글의 반독점 행위는 총 3가지로 요약된다.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 검색엔진 사전탑재 ▲폰 제조사들에게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도드라지게 한 것 ▲제조사에 경쟁 OS 설치를 제한한 것 등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