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직도 문자메시지가 건재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직도 문자메시지가 건재한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보편화됐지만 여전히 휴대전화 기본 서비스인 문자메시지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용 문자나, 택배 배송 문자 등 생활에 꼭 필요한 메시지가 여전히 문자를 통해 수신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29일 문자앱 ‘여름’이 우리나라 성인남녀 4813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문자 메시지 사용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하루 동안 수신하는 문자 메시지 중 55%가 카드 사용 문자, 택배 배송 문자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하루 동안 받는 문자 메시지의 종류로 21.8%의 응답자가 ‘카드 사용 문자’라고 응답했고, 19.2%의 응답자가 ‘친목 및 지인과의 연락’, 14%의 응답자가 ‘택배 배송 문자’라고 답했다.

문자 메시지의 주요 발신 목적을 묻는 설문에 대해서도 전체 응답자의 45%가 ‘업무 관련 문자’라고 응답했다.
문자 메시지 수신량에 대한 항목에서는 하루에 6~10건을 수신한다는 응답률이 21%, 11건 이상 수신한다는 응답률이 8%를 기록해 10명 중 3명이 하루 동안 5건 이상의 문자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메신저 앱의 등장에도 문자 메시지가 여전히 유효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함께 조사된 ‘문자 메시지에 추가하고 싶은 기능’을 묻는 설문에서는 ‘스팸 및 스미싱 차단’ 기능이 가장 많은 53.5%를 기록했다. ‘수신 문자 자동 분류’(33.4%), ‘택배 위치 자동 확인’(33.3%), ‘카드 내역 합산’(22.8%) 기능 등을 추가하고 싶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문자앱 여름 관계자는 “문자 메시지 사용 실태에 관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현재에도 전통적인 문자 메시지 서비스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