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용 장난감에 빠진 아빠들…40~60대, 드론·변신로봇 등 구매율 '두자릿수' 증가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지난 19일 오전, 용산구에 위치한 롯데리아 매장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온 젊은 엄마들로 북적였다. 직장인 이모(39)씨는 "패스트푸드는 10대 청소년들이 많이 먹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평일 낮부터 유모차를 끌고 온 엄마들이 삼삼오오 앉아 메뉴를 주문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면서 "스타벅스 등 커피점에서 학부모들이 모임을 즐기는 것은 이해하는데 패스트푸드점도 학생이 아닌 학부모들이 더 즐겨찾는 것 같다"고 말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가 최근 3개월간 매장 방문 고객 1만여명을 대상으로 주요 소비층을 조사한 결과, 2~18세까지의 고객은 전체의 17%에 그쳤으며 19~49세까지의 고객이 83%인 것으로 집계됐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햄버거 소비에 대한 일반인들의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것"이라면서 "직장인들의 소비가 대부분이며 특히 평일 낮에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놓고 학부모들끼리 찾아 매장이 북적이곤 한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쇼핑몰 옥션이 지난 달 18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최근 한 달 동안 40~60대 성인 남성들의 키덜트상품 구매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인형 피규어는 전년동기대비 40%이상씩 증가했다. 40대는 43%, 50대는 73%, 60대는 42%씩 구매량이 늘었다.
또한 조립완구인 로봇이나 캐릭터 피규어를 찾는 경우도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조립완구 로봇은 40대에서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213% 증가했으며 6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도 300% 증가해 크게 늘었다.
특히 성인남성들이 여가용으로 즐기는 무선조정 헬기, 드론, 쿼드콥터 등의 판매량도 두드러져, 40대에서는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으며 50대는 66%, 60대는 14%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장난감과 키덜트용품은 40대, 50대에서 판매량이 각각 88%, 120%씩 증가했다.
세살배기 아들을 둔 직장인 최모(36)씨는 "아이가 갖고 노는 변신로봇을 보니 어릴 적 장난감을 갖고 놀던 생각이 나서 나도 모르게 시리즈별로 사모으고 있다"면서 "주말이면 아이와 함께 장난감 매장 앞에서 한참동안 레고를 구경하는 등 정작 장난감 사모으기가 내 취미가 돼버렸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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