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장 BJ' 사라지나?…국회, '인터넷개인방송법' 발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은권 의원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대표발의
인터넷개인방송사업자, 불법·음란 콘텐츠 삭제 의무화


인터넷 개인방송 캡처

인터넷 개인방송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음란, 불법 콘텐츠 유통을 방치할 경우 해당 인터넷방송사업자 함께 처벌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 청소년들도 많이 시청하는 인터넷방송을 통해 음란·불법 콘텐츠 유통이 심각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이은권 새누리당 의원은 인터넷 개인방송에 대한 법률안(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개인 방송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주요 미디어 콘텐츠로 떠올랐지만 그에 반해 뚜렷한 법적 제한이 없어 업체와 사업자가 자체 처벌 기준을 만들어 자율규제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개인방송의 불법적인 행태와 사회적 파장은 계속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들의 비행 온상이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은권 의원은 "인터넷 개인방송 사업자들이 고수익과 사회적 트렌드의 이유로 난립하기 전에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최소한의 규제를 만들어 놔야한다고 지적하고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개정안은 인터넷 개인 방송사업자는 자신이 운영·관리하는 사이트에 불법정보가 유통되는 사정을 명백히 인식한 경우 지체 없이 해당 정보를 삭제하고 유통을 차단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인터넷 가이드라인을 의무적으로 정해 시행하도록 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벌금형 등 법적 처벌을 받도록 했다.

최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성준 방통위원장도 개정안의 취지에 동감한 바 있다.

이 개정안은 이은권 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김성태 의원, 이헌승 의원, 유기준 의원, 김도읍 의원, 윤상현 의원, 성일종 의원, 김성원 의원, 이명수 의원, 나경원 의원, 김경진 의원, 오세정 의원, 민경욱 의원, 김정재 의원, 이상민 의원, 변재일 의원, 김성수 의원, 문미옥 의원, 고용진 의원, 송희경 의원, 배덕광 의원, 박찬우 의원 등 21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