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정비 나선 창조경제센터, KT 내세워 '성과창출' 고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정부의 핵심사업 중 하나… 野 비판수위 높아지자 고육책

재정비 나선 창조경제센터, KT 내세워 '성과창출' 고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 이민우 기자] 정부가 인천 및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창조경제센터) 전담기업 교체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지지부진한 상황을 수습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인천과 울산 창조경제센터는 모두 지난해 7월 공식 출범했다. 출범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전담기업을 바꾸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법정관리와 구조조정을 겪고 있는 한진그룹(한진해운)과 현대중공업그룹에 계속 인천과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맡길 경우 두 지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창조경제센터 고삐 당긴다 = 정부가 인천 및 울산 창조경제센터에 구원투수(KT 및 울산과학기술대학교)를 투입한 것은 경제활성화와 일맥상통한다. 또 지지부진한 상황을 수습하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현재 인천 창조경제센터는 펀드 투자 조성 목표 금액(650억원) 대비 조성률이 39.2%에 불과하다. 집행률은 고작 25.8%다. 울산창조경제센터는 투자펀드 조성률은 100%(500억원)이지만 실제 집행률은 44.1%에 그치고 있다.
정부는 창조경제센터 지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조경제센터에 성과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2단계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동안 외부에서 지적했던 문제점과 지방자치단체, 보육 기업의 민원사항 등을 대폭 반영해 밑그림을 다시 그린다는 것이다. 인천 및 울산 창조경제센터 전담기업 교체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 인천, 울산 지역 이외에도 다수의 창조경제센터의 사업이 보완,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제주창조경제센터의 경우 당초 '글로벌 창업기지'의 비전을 제시했으나 제주지역 특성상 창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제주에 특화된 모델을 재수립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각 지역 센터별로 창업, 중소기업 지원, 지역 특화산업 측면에서 개선 방안을 찾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각 센터마다 잘 못하는 부분, 계획이 틀어진 부분 등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파트너를 지정하는 등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10월 내에는 2단계 발전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야당의 공격 대상이 된 창조경제센터 = 정부의 창조경제센터 2단계 발전 방안 마련은 정치권의 비판을 염두에 둔 포석이다.

이달 초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는 창조경제센터는 동물원이라고 원색적인 비판을 했다. 정부, 여당, 각 창조경제센터가 일제히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으나 논란은 쉽게 가시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5일 펴낸 '창조경제혁신센터 종합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정부가 밝힌 창조경제센터 펀드 1조7000억원중 실제 센터를 통해 조성된 것은 1조4000억원이며 조성 펀드 중 실제 운용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투자펀드 27.4%, 융자펀드 21.2%, 보증펀드 19.5%에 불과했다.

이처럼 야권이 창조경제센터를 공격 포인트로 삼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 사업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는 창업을 활성화해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어가겠다는 창조경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각 지역마다 창조경제센터를 설립하고 주요 대기업이 각 센터를 지원하는 전담 체계를 갖추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014년 9월 대구를 시작으로 지난해 7월 울산, 서울, 인천까지 전국 시·도별로 17개 지역 거점이 완성됐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