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링’ 서비스 1주년… K-콘텐츠 창작 원천소재 검색 기능 강화
1만 여 키워드 분석…스토리형 키워드 검색 가능한 ‘서비스 도입’
[아시아경제 문승용]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콘텐츠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역사·문화 소재 개발과 창작 활성화를 위한 ‘역사·문화포털 컬처링(www.culturing.kr)’의 검색 콘텐츠를 대대적으로 보강하는 등 기존 사이트를 이용자 편익 증진 차원에서 대폭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1년 간 시범 운영 단계에서 발견된 창작자들의 검색 패턴을 반영한 것으로 창작소재를 찾는 과정에서 창작자들이 특정 사건이나 인물 등 역사적 사실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 영웅’, ‘비극적인 사랑’ 등 스토리 소재를 찾는다는 점에 착안해 검색 빈도수 상위 1만 여 키워드와 검색 결과를 추출, 스토리형 키워드와 매칭 한 결과다.
또한 이번에 개편된 사이트에서는 ▲영화 ▲드라마 ▲출판 ▲전시 등 컬처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를 활용한 대표적 창작사례 소개와 함께 저작권 문제와 콘텐츠 활용안내 등 창작과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한편 컬처링 사이트에서는 서비스 개시 1주년 및 이번 개편을 기념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5일까지 페이스북과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리뉴얼 알리기 댓글 달기 ▲컬처링을 구성하고 있는 12개 연계 네트워크 로고 캡처 ▲컬처링 송 이어가기 ▲컬처링의 토종 집지킴이 귀신 캐릭터를 이용한 페이퍼토이 만들기 등 매주 다른 주제로 ‘릴레이 미션’이 펼쳐지고 있다.
이번 릴레이 미션 이벤트는 컬처링 홈페이지(www.culturing.kr)와 공식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culturing.kr)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벤트 응모 시 다양한 경품도 함께 제공된다.
문승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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