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알레르기의 비극적 행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등학생 식품알레르기 유병률 증가→천식·비염·아토피 위험 높아져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식품알레르기 진단 유병률이 지난 20년 동안 거의 50% 가까이 높아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식품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초등학생이 아토피 피부염을 함께 가질 가능성은 식품알레르기가 없는 학생과 비교했을 때 4.3배에 달했습니다.

홍수종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이 1995∼2012년 5년 단위로 서울에 거주하는 6∼12세 초등학생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6세부터 12세 사이의 초등학생 약 3만명의 식품알레르기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습니다.
홍 교수팀의 연구 결과를 보면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식품알레르기 진단 유병률은 1995년 4.6%에서 2000년 5.2%, 2005년 6.4%, 2008년 5.5%, 2012년 6.6%로 증가했습니다.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초등학생은 식품알레르기가 없는 학생에 비해 천식 진단 가능성은 2.2배, 알레르기 비염 진단 가능성은 1.9배, 아토피 피부염 진단 가능성은 4.3배 높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홍 교수팀은 "부모의 알레르기 진단 내력, 1세 이전의 항생제 사용, 1세 이전에 가정에서 곰팡이 노출 등도 초등학생의 식품알레르기 진단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내에서 식품알레르기 유병률이 매년 증가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홍 교수는 "국내 어린이의 천식·알레르기성 비염·아토피 피부염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이 늘어나는 것은 확인되고 있다"며 "'알레르기 행진'으로 통하는 알레르기 질환의 순차적 발생과정을 고려하면 알레르기 질환 발생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식품알레르기 유병률 증가에 대한 설명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초등학생 등 어린이의 식품알레르기 유병률이 해마다 증가하는 것은 서구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1988∼2001년 40만 명의 어린이를 조사한 20개 연구논문을 메타(meta)분석한 결과 식품알레르기 유병률은 10년에 1.2%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선 식품알레르기 중 땅콩 알레르기 유병률의 증가가 뚜렷합니다. 땅콩 가공 방법의 변화, 땅콩 섭취 시작 시기의 지연, 비누·세정제 사용을 통한 피부 장벽의 손상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국에서 2001∼2005년에 실시된 연구결과에서도 의사 진단에 근거한 땅콩 알레르기 유병률이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호주에선 식품알레르기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입원하는 빈도가 1994년에 비해 2005년에 3.5배 증가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국내이슈

  •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