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켓몬고 광풍]현실이 된 증강현실…"AR 시장 규모 2020년 137조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켓몬 고' 열풍으로 AR 대중화 기대
디지캐피탈, AR 시장 규모 2020년 137조원 전망
MS·구글이 시장 주도…벤처기업 '매직립' 주목


벤처기업 매직립이 선보인 증강현실(AR)의 한 장면.(이미지 출처:매직립)

벤처기업 매직립이 선보인 증강현실(AR)의 한 장면.(이미지 출처:매직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GO)'가 전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면서 AR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포켓몬 고는 그동안 일부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활용되던 AR가 대중화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R는 가상현실(VR)과 함께 차세대 정보통신기술(ICT)의 핵심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나 이번 포켓몬 고의 열풍으로 그 가능성이 사실로 입증된 것이다.

VR는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이나 상황을 말한다.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니며 VR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구(헤드셋)가 필요하다. 이에 비해 AR은 가상 사물을 현실 세계와 합성해 원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AR의 경우 이동하면서도 이용할 수 있고 현실에서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더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디지캐피탈(Digi-Capital)은 2020년 VR 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약 34조원), AR 시장 규모는 1200억 달러(약 137조원)로 전망했다. AR는 현재의 휴대폰이나 태블릿 시장과 비슷하게 하드웨어 매출 규모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드웨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데이터와 같은 부분들 역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상현실은 게임과 3D 영화와 같은 부분에서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시장 전망(출처:디지캐피탈)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시장 전망(출처:디지캐피탈)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전세계적으로 AR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이다. 포켓몬 고를 개발한 나이앤틱 역시 구글의 자회사다.

MS는 AR 헤드셋인 홀로렌즈를 개발하고 있다. MS의 홀레렌즈 헤드셋은 현실 세계 위에 AR 물체나 콘텐츠를 덧씌우는 방식이다. 가상 사물이 투명 디스플레이층에 투사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홀로렌즈를 착용하고 있어도 현실의 사물을 볼 수 있다.

MS는 AR 생태계 확장을 위해 '윈도 홀로그래픽 Window Holographic)' 플랫폼을 개방했다. 윈도 협력사인 에이수스, HTC 등은 MS의 기술을 이용해 AR 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

구글은 최근 개발자회의 'I/O 2016'에서 AR를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 보여주는 '프로젝트 탱고'를 소개했다. 레노버는 3차원 촬영이 가능한 어안렌즈 카메라와 움직임, 깊이를 감지하는 센서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탱고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탱고폰'은 교육, 쇼핑, 게임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레노버가 공개한 '탱고폰'

레노버가 공개한 '탱고폰'

원본보기 아이콘

AR 분야 벤처 기업중에는 매직립(Magic Leap)이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매직립은 가상의 객체를 현실세계의 물체처럼 구현하는 '포토닉스 라이트필드(Photonics Light Field)' 기술을 기반으로 AR 분야에서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매직립은 2014년 10월 구글 주도의 투자 그룹으로부터 5억42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올해 2월에는 구글, 퀄컴, 알리바바, 워너브라더스 등으로부터 추가로 7억935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애플도 지난 2015년 5월 증강현실 기업 메타이오(Metaio)를 인수하기도 하는 등 AR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