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1일(현지시각) 중국 베이징에서 국내 O2O 벤처기업 원투씨엠과 중국 현지 파트너 3사(두오라바오, 블루포커스, 헤이마라이브)와 중국 O2O 플랫폼 사업을 위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SK텔레콤 이종호 Global사업추진본부장, 원투씨엠 한정균 대표, 헤이마 라이브의 조우 지아 난(Zhou Jia Nan) CEO, 두오라바오의 창 다 웨이(Chang Da Wei) CEO.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텔레콤이 '스마트 스탬프' 기술 보유 벤처기업인 원투씨엠 및 중국 현지 전략적 투자자 3곳과 함께 중국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번 투자의향서를 체결한 중국 현지 파트너사는 두오라바오(Duolabao), 블루포커스(BlueFocus), 헤이마 라이브(Heima Live) 3곳이다. SK텔레콤과 원투씨엠, 현지 파트너 3사는 오는 8월경 합자 법인 설립을 위한 5자간 합자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지분율은 SK텔레콤 42.71%, 원투씨엠 35.81%, 중국 현지 파트너 3사 21.48%(각 7.16%)이다. 5사는 올해 11월에 중국 베이징에 합자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파트너사인 두오라바오는 2만명의 영업인력과 30만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한 결제 대행 사업자다. 블루포커스는 중국 최대의 미디어 광고 그룹으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헤이마 라이브는 중국에서 콘서트나 공연의 이티켓(e-Ticket) 발행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서비스, 커머스 등 생활가치 플랫폼 분야의 전문성과 사업 역량을 제공할 예정이며, 원투씨엠은 종이 쿠폰 대신 스탬프를 적립해 여러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O2O 솔루션 원천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국 현지 파트너 3사는 현지 역량을 활용하여 신규 제휴 사업 모델 발굴 및 운영 등을 맡아 합자회사의 조기 안착에 협력하기로 했다.
새로 설립되는 합자법인은 원투씨엠의 스마트 스탬프 기술을 통해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WeChat) 기반의 기업 계정 제작 및 프로모션 등 O2O 서비스 전반의 운영 대행을 맡을 계획이다.
또한, 중국 현지 파트너3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O2O 가맹점을 모집해 쿠폰발행, 지불결제, 상품 광고 등 O2O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에서 개최하는 대규모 전시회나 콘서트와 같은 이벤트 시에 방문자 체크인 서비스, O2O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기획, 제공할 예정이다. 이티켓(e-Ticket)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의 QR코드 인증 오류를 해결한 스마트 스탬프를 활용해 간편하게 이티켓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게임이나 쇼핑,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O2O 플랫폼을 통해 중국 시장에 아이템을 적극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벤처 및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호 SK텔레콤 글로벌 사업추진본부장은 "중국 현지 파트너사들과도 전략적 제휴를 맺은 만큼 적극 협력을 통해 중국 O2O 시장 공략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동남아시아 등으로 사업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