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국내 영화와 관련 자료를 영구 보존하는 한국영상자료원 파주보존센터가 19일 첫 선을 보였다.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에 설립된 센터는 한국영화 복원·보존전문시설이다. 디지털 복원에 필요한 첨단장비를 구축했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필름 현상실을 마련했다. 이날 파주센터 앞 야외광장에서 열린 개관식에는 '저 하늘에도 슬픔이(1984년)'·'침향(1999년)'의 김수용 감독, 배우 안성기·권율·한예리 등 영화인과 정부·지방자치단체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김 감독은 축사에서 "우리 영화가 영구보존 된다는 사실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감동을 참을 수 없다"고 했다.
영상자료원은 개관식 뒤 고(故) 유현목 감독의 영화 '오발탄(1961년)' 디지털 복원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한국영화 리얼리즘의 모범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작품으로, 가난한 계리사 철호(김진규)와 은행을 털어 한몫 챙기려는 영호(최무룡)를 중심으로 한 가족의 비극적인 삶을 다뤘다. 이 영화의 남아있는 필름은 1963년 샌프란시스코영화제에 출품된 영어자막본 뿐이다. 조소연 보존기술센터장은 "화면이 지속적으로 떨리고 얼룩이 계속 출몰했다. 화면 절반가량이 훼손된 부분도 있었지만 2년간 역량을 집중한 끝에 복원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복원본을 관람한 유 감독의 부인 박근자 여사는 "오발탄이 부활했다는 점이 너무 감격스러워서 어제도 오늘도 울었다"고 소회를 말했다. 그는 유 감독이 쓴 오발탄 원본을 직접 들고 나와 공개한 뒤 영상자료원에 기증했다.
영상자료원은 올해 하반기에 임권택 감독의 대표작인 '길소뜸'과 '서편제'를 최고 화질로 복원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또 20일부터 6월17일까지 서울 마포구 시네마테크KOFA에서 특별전을 열고 세계영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 열여섯 편을 상영할 예정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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