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IPTV의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 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 공고했다.
이번 조사 결과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2786만5174명(2015년 하반기 6개월 평균)으로 집계됐다.
매체별로는 종합유선방송 1379만9174명(49.52%), IPTV 1099만1766명(39.45%), 위성방송 307만4234명(11.03%) 순으로 나타났다.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817만6178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29.34%)이 상한선(33.33%)을 초과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입자 종류별로는 개별 가입자가 1596만4978명(57.29%), 복수 가입자932만8512명(33.48%), 단체가입자 257만1686명(9.23%)순으로 집계됐다.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전체 가구수(통계청 2015년 추계 1871만)를 초과하는 주요 원인은 복수 가입자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관련 규정에 따라 검증을 수행한 결과, 당초 사업자가 제출한 가입자 중 일부는 산정에서 제외됐다.
케이블방송 시청자중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한 약 61만명(딜라이브 32만·CJ헬로비전 28만·기타 1만),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 지역 가입자 약 12만명은 가입자에서 빠졌다. 그 결과 당초 사업자가 제출한 통계와 차이가 발생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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