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네이버가 020(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네이버 예약'과 '네이버 원룸' 등 O2O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 원룸은 스타트업 유레고와 제휴를 맺고 원룸ㆍ투룸 전월세 매물 외에 고시원 매물도 취급한다.
부동산 서비스는 네이버가 지난 2013년 8월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일면서 철수했던 분야 중 하나다. 네이버는 당시 영업 대행사를 통해 광고비를 받고 매물을 노출시키던 정책을 포기하고 부동산 정보업체인 부동산114, 부동산써브 등으로부터 매물정보를 받는 방식으로 개편했다. 네이버가 부동산에서 주춤하는 사이 직방, 다방 등 스타트업들이 전월세 매물을 중개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키워나갔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부동산을 포기한 게 아니라 제휴 방식으로 중간 단계를 만든 것"이라며 "네이버도 카카오처럼 스타트업에 지분을 투자한 후 서비스를 제휴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예약'도 O2O의 성격이 강한 서비스다. '네이버 예약'은 지난해 3월부터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식당, 숙박업소, 전시ㆍ공연 업종에 한해 원하는 날짜에 모바일이나 PC로 예약하고,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예약 서비스에 '미용실' 카테고리도 추가할 계획이다. '네이버 미용실'은 현재 베타서비스로 제공중이다.
네이버에는 검색 노출을 위해 등록된 업체들이 많다. 여기에 '예약' 서비스만 붙이면 네이버페이 결제까지 유도할 수 있어 네이버 입장에서는 일석이조다.
네이버에 따르면 식당이나 숙박시설 등 지역업소를 검색하는 횟수는 월간 16억회에 달한다. 네이버는 예약 서비스를 CJ푸드빌 등 대형 프랜차이즈 식당으로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예약은 예약만을 위한 서비스라기보다는 검색의 연장선에서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만든 것"이라며 "제휴하지 않아도 누구나 예약기능을 쓸 수 있으며 별도의 수수료는 없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가방에 달린게 혹시" 매출 2억5000만원 돌풍…한복 담은 'K패션'[NE 커피챗]](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414063468994_1766552794.jpg)






![[단독]'北매체 사이트 개방' 李대통령 지시에 속도냈지만…'방미심위'에 발목](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609452270132_1766709923.png)




![[기자수첩]줄어드는 기부, 무너지는 울타리](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613280974543A.jpg)
![[초동시각]'땜질 입법' 전에 민주적 숙의가 먼저였다](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611370344816A.jpg)
![[논단]호모 사피엔스와 AI 사피엔스의 미래](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613385438768A.jpg)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진중권 "이준석은 리틀 트럼프, 한동훈은 정치 감각 뛰어나"[시사쇼]](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269/2025122611154270395_176671534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