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골목길 더 안전해진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차도 구분 없는 12m미만 도로에 교차점(+자형 T자형) 표시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골목길 사고 제로화’를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폭 12m미만 도로에서 총 753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7861명이 다쳤다. 이 중 6m미만 도로인 골목에서 일어난 사고가 3503건으로 46.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계치는 차량과 사람이 뒤섞여 통행하는 골목길이 가장 위험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강동구에는 12m 미만 도로가 211.083km로 지역 내 도로 총 연장의 73.9%를 차지한다.

구는 도로 폭 12m 미만 생활도로 중 보행안전 취약지점인 어린이·노인보호구역 주변에 도로 상황을 알리기 위한 교차점(+자형, T자형)을 표시해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자형 표시

+자형 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교차점 표시는 전방 뿐 아니라 좌·우 측에서도 차량이나 사람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장치다.
때문에 운전자는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는 좌우를 살피며 걸을 수 있다. 교통안전 선진국인 일본에서는 ‘커뮤니티존’에서 차량주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하는 것과 함께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으로 이미 활성화돼 있다.

구는 지난해 선린?강동?성내초등학교, 둔촌?명덕 유치원 주변 등 80개 지점에 교차점을 표시한 데 이어 올해는 대명?신암?상일초등학교, 성내로12길, 강동노인회관 주변 등 보행안전 취약지점을 대상으로 70개 지점을 선정해 교차점을 표시했다.

이밖에도 구는 성내동 주꾸미 골목 일대, 대명초등학교 주변에 생활권 보행자 우선도로를 조성하는 등 교통문화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그동안 골목길 내 불법주차 차량들로 인해 교차점에서 운전자들이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웠으나 교차점 표시를 통해 운전자가 도로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돼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장치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자형 표시

T자형 표시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