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 인터넷 기업 중 최초로 '대기업 집단' 지정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기준 자산 5조원 넘어
카카오 관계사, 계열사 포함하면 총 45개

카카오, 인터넷 기업 중 최초로 '대기업 집단' 지정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가 국내 인터넷 기업 중 최초로 대기업 집단에 지정될 전망이다.

2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기업집단의 총 자산이 이달 기준 5조원을 넘어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기업 집단' 지정 요건을 충족하게 됐다.
공정위는 매년 4월 사업연도 자산 총액이 5조원을 넘은 기업 집단을 파악해 상호출자를 제한하는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한다. 지난해엔 삼성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 등 민간 기업과 한국전력,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됐다.

카카오 기업집단은 카카오와 계열사, 관계사를 모두 포함해 총 45개사다.

카카오는 2014년 10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하면서 2172억원이던 자산이 2조7680억원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감사보고서 기준 카카오의 자산총액은 3조1900억원까지 늘었다.
여기에 올 초 인수한 로엔엔터테인먼트와 계열사 3곳의 총 자산 3700억원, 감사보고서에 포함하지 않은 기타 계열사·관계사 자산을 모두 합하면 이달 기준으로 자산 총액이 5조원을 넘는다.

카카오가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되면 인터넷전문은행 지분 확대에도 걸림돌이 생긴다. 국회에 계류 중인 은행법 개정안(김용태 의원 발의)이 통과되지 않으면 50% 수준까지 지분 참여가 불가능해진다.

개정안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을 포함한 산업자본의 인터넷은행 지분보유 한도를 현행 4%에서 50%까지 대폭 늘리는 것이 골자다.

카카오 관계자는 "은행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50% 수준까지 지분 참여는 못 하겠지만, 현행법 내에서 준비해왔기 때문에 본인가를 받고 서비스를 시작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인터넷 기업 중 시가 총액이 가장 큰 네이버는 작년 기준 자산 총액이 4조3800억원으로 대기업 지정 요건에 미치지 않는다. 네이버는 지금까지 대기업으로 지정된 적이 없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