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하우스 오브 카드'와 같은 방식
이용자 확대 및 유튜브 이용 시간 늘린다는 계획
3일(현지시간) 유튜브는 프리미엄 서비스 '유튜브 레드'를 통해 오는 10일부터 3개의 영화와 1개의 TV쇼를 독점으로 방영한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지난해 10월 월 9.99달러로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인 유튜브 레드를 출시했다. 유튜브 레드는 휴대폰 뿐 아니라 PC와 스마트 TV 등 다양한 기기에서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영상을 시청하다가 '오프라인' 아이콘을 누르면 시청한 지점이 기록되며, 다른 기기로 다시 접속해도 이어서 볼 수 있다.
유튜브 레드는 우선 코미디 스릴러 'Scare PewDiePie', 다큐멘터리 'A Trip to Unicorn Island', 뮤지컬 영화 'Dance Camp', 코미디 프로그램 'Lazer Team'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구글은 유튜브 레드를 넷플릭스와 경쟁할 수 있는 VOD서비스로 키우는 한편 이용자가 유튜브 내에 머무는 시간을 증대한다는 전략이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3년 2월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를 넷플릭스 가입자에게만 독점 공급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미국 내에서 엄청난 흥행을 거두면서 웹 드라마 사상 최초로 에미상에서 감독상,촬영상,캐스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넷플릭스는 이후 '오렌지 이스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 등 독점 콘텐츠를 생산, 배급해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한편 유튜브 레드는 아직까지 미국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다. 구글은 이 같은 독점 콘텐츠와 함께 유튜브 레드 가입자에게 구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구글 플레이 뮤직'도 무료로 제공한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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