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유럽에서 성장
스마트폰 시장 포화로 VR, 웨어러블 등으로 살길 찾아야
27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칸타 월드패널은 2015년 4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 현황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애플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9.1%로 조사됐다. 특히 미국 내 아이폰 이용자는 2012년 이후 고객충성도가 가장 높았다.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스마트폰을 변경하는 이용자 수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업체는 분석했다.
한편 아이폰의 성장과 함께 안드로이드도 1위 OS로서 자리를 굳건히 했다는 분석이다. 미국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59%로 나타났고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한 EU 5개국에서는 71%를 차지했다.
미국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이탈하는 고객도 줄었다. 지난 2014년 4분기 13%의 전환율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4분기는 11%로 줄어들었다. 또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아이폰을 선택하는 비율도 20%에서 11%로 감소했다.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가격대의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어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주로 선택받고 있다. 하지만 미국 내 스마트폰 보급율이 65%에 달하면서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의 수도 소폭 줄었다. 지난 2014년 4분기 안드로이드폰을 구입한 34%는 피처폰 이용자였는데 올해는 그 비율이 31%로 줄었다.
미국 내에서 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가상현실(VR), 웨어러블(입을 수 있는) 등 스마트폰을 연계한 차세대 먹거리를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칸타월드패널 미국오피스 컴테크 부문장 캐롤라이나 밀라네시(Carolina Milanesi)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다양한 보조기기를 출시해 생태계의 외연을 넓히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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