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통합은 공급처의 위험을 줄이고 품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는 수직통합의 단점이 부각되었습니다. 수요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모든 것을 통합한 기업은 유연성의 감소로 매우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는 점이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사업의 범위를 축소하면서 가치사슬상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는 '모듈화'라고 하는 제품구조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분해의 흐름에 반대되는 소식들이 자주 들려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한 비디오 스트리밍 회사 넷플릭스는 분명히 콘텐츠 유통회사지만, 최근 몇 년간 직접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어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 업체 쿠팡은 당연히 외부에 맡기는 일이라고 치부되었던 배송을 내부화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올 초에 직접 이동통신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하는, 수직통합의 시대가 다시 열리는 모양입니다.
이런 움직임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일론 머스크가 창업한 기업들입니다. 전기자동차 기업인 테슬라는 딜러에 의지하는 전통적인 미국의 자동차 유통망 대신 직접 유통망을 구축했고, 배터리 공장도 직접 짓기로 했습니다. 머스크의 우주개발기업인 스페이스X는 더 극단적입니다. 발사체와 우주선을 모두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거의 대부분의 부품도 다 직접 설계하고 제작합니다. 말하자면 극단적인 '역모듈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매우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해내는 수직통합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라면, 이에 가장 긴장해야 할 나라는 우리나라일지 모릅니다. 모듈화의 시대는 효율적인 조립능력과 글로벌 소싱 능력이 뛰어난 기업에게 유리합니다. 혹은 특정 모듈을 저가격 고품질로 만들어내는 품질관리능력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이런 부분에서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직통합의 시대에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대규모의 정보를 기반으로 통찰력을 만들어내며, 대규모 위험자본을 장기간 조달할 수 있는 기업에게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물론 이런 기회를 노리려면 훨씬 큰 위험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겠지요. 흥미진진하고도 조마조마한 2016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김도현 국민대 경영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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