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병원 정명호 교수팀,자체 개발한 스텐트로 첫 시술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명호 교수는 21일 전남대병원 심장센터에서 50대의 남녀 협심증 환자 2명에 대해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CNUH stent·상품명 Tiger Stent?이하 전남대병원 스텐트)’를 사용해 시술했다.

정명호 교수는 21일 전남대병원 심장센터에서 50대의 남녀 협심증 환자 2명에 대해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CNUH stent·상품명 Tiger Stent?이하 전남대병원 스텐트)’를 사용해 시술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국산에 비해 성능 뒤지지않아"
"국내 심장병 환자들에게 희소식"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팀이 자체 개발한 심혈관계 스텐트를 협심증 환자에 사용한 첫 시술에 성공했다.
정명호 교수는 21일 전남대병원 심장센터에서 50대의 남녀 협심증 환자 2명에 대해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CNUH stent·상품명 Tiger Stent·이하 전남대병원 스텐트)’를 사용해 시술했다.

이들 환자들은 시술 후 특별한 이상 없이 병실에서 회복 중이다.

이날 사용된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전남대병원이 운영 중인 한국심혈관계 스텐트 연구소(소장 정명호 교수)가 개발해 지난 2012년 전남대학교병원 명의로 특허등록 된 것이며,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허가증을 획득했다.
현재 전남장성 나노바이오센터의 시지바이오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매우 유연해 시술하기 편리하고, 스트레스에 잘 견뎌 혈관을 튼튼하게 넓혀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성능에 있어 지금까지 심장병 환자에게 시술되고 있는 외국산 약물용출 스텐트에 비해 손색이 없다는 사실을 동물실험 결과를 통해 국제학회지에 보고된 바 있다.

지난 2013년에는 이러한 기술을 씨지 바이오에 기술이전 했으며, 경상수지의 1%를 기술이전료로 계약하여 전남대병원 자체적으로도 큰 수입이 기대되고 있다.

‘전남대병원 스텐트’의 개발은 보건복지부의 심혈관계 융합연구 지원으로 이뤄졌다.

이번 시술에 성공한 정명호 교수는 현재까지 심장혈관 질환 분야 및 스텐트 관련 연구 분야에서 논문 1,200여편, 국제발표 874회, 특허 45건, 저서 66편, 기술이전 5건 등 국내 최고의 연구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전남대병원 심장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심장중재술을 시술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돼지심장을 이용한 동물심도자실을 운영해 오면서 현재까지 2,400마리를 이용한 세계 최다의 동물심도자 실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남대병원에서 개발한 비폴리머 코팅방법인 티탄산화물 박막 코팅 약물용출 스텐트는 올해 3월 미국특허등록(US Patent NO : 8999456)돼 향후 더욱 발전된 ‘전남대병원 스텐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의 연구성과과제로 임상연구를 준비 중이다.

심혈관계 스텐트는 한 개당 200만원 정도이고, 국내에서 수입하고 있는 모든 의료기기 및 의약품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심장병치료기구이다.

전남대병원 심혈관계 스텐트 개발은 국내 심장병 환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희소식일 뿐만 아니라 해외수출에 따른 국가졍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명호 교수는 “전남대병원 스텐트는 혈전이 잘 생기지 않고, 수명도 오래가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심장병 환자들에게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고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대통령실까지 날아온 北오물풍선…용산 "심각함 인식, 추가조치 검토"(종합) ‘SM엔터 시세조종’ 카카오 김범수, 구속…法 "증거인멸·도망 염려" "끊임없이 정치적 공격 가해져"…정우성, 9년 만에 유엔 난민대사 사임

    #국내이슈

  • 올림픽 시작인데…파리서 외국인 집단 성폭행 '치안 비상' 해리스 "민주당 단결시켜 승리"…대권 도전 첫 행보 바이든, 美 대선 후보 사퇴…새 후보로 '해리스 추대론' 무게(종합)

    #해외이슈

  • [포토] 정식 출시한 '갤럭시 링' 집중호우에 ‘잠수교·올림픽대로 여의상류IC’ 교통 통제(종합) [이미지 다이어리] 장인의 秀세미

    #포토PICK

  • 렉서스 고가 의전용 미니밴, 국내 출시 현대차 전기버스, 일본 야쿠시마에서 달린다 르노 QM6, 가격 낮춘 스페셜모델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군대 갈 바엔 죽음을” 이스라엘 초정통파 유대교 ‘하레디’ [뉴스속 용어]유럽 첫 데뷔, 체코 맞춤형 한국형 원자로 'APR1000' [뉴스속 인물]"총격 듣자마자 알아" 美대선 흔들 역사적 사진 찍은 퓰리처상 수상자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