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콘진, 콘텐츠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 개최

최종수정 2015.11.27 10:35 기사입력 2015.11.27 10:35

댓글쓰기

스타트업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위한 경진대회
가상의 투자금 제공하고 사업 내용 평가하는 방식
상금과 전문 멘토링 기회 제공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스타트업들의 크라우드펀딩의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를 27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진행한다.

네이버문화재단과 한국무역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콘테스트는 실제 크라우드펀딩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가상으로 사업 내용을 검증·평가하는 온라인 IR 경진대회다.

전문 투자단과 일반 투자자들에게 각각 1억원, 1000만원의 가상 투자금을 제공하고 참가 스타트업들에게 투자하는 방식이다.

대회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은 모두 36개로 지난 10월 4주간의 모집과정을 통해 선발됐다. 이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기업과 콘텐츠 홍보 및 투자유치 위해 사업계획서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경합을 펼치게 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투자유치 실적에 따라 총 3팀을 선정해 대상 1팀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패와 상금 1000만 원을, 우수상 2팀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또는 한국무역협회장 상패과 상금 500만 원을 각각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참가 스타트업들에게는 대회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 교수 등으로 구성된 전문 멘토단에게서 1대1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대회의 전문 투자단은 국내 전문 투자기관 관계자들과 투자 전문성을 인정받은 크라우드펀딩 경험자 100명으로 구성했다. 일반 투자자는 크라우드펀딩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오픈트레이드'의 인터넷 사이트(www.opentrade.co.kr)에서 모집한다.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도 준다.

박경자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본부장은 "크라우드펀딩 도입을 앞두고 제도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크라우드펀딩이 콘텐츠 스타트업 성장 발판이 되는 환경 조성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