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모바일 브로드밴드(MBB) 2020' 전략 발표
"67억명 사용자와 10억 사물 연결"
1Gbps급 모바일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제공 목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화웨이가 2일부터 5일까지 홍콩에서 개최되는 '2015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에서 화웨이 모바일 브로드밴드 부문의 향후 5년간의 청사진을 제시할 '모바일 브로드밴드 2020 전략'을 발표했다.
이어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과 사업 모델의 혁신 뿐 아니라, 모든 산업군에서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화웨이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전략은 주파수, 무선 인터페이스(air interface), 네트워크 설계, 통합 기지국, 그리고 사용자 경험(UI)에 기반을 둔 운영 전략에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켄 후 부회장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인프라를 양적·질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네트워크는 사용자 경험 기반으로, 화웨이는 네트워크와 사용자 두 측면 모두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트워크 성능을 끌어올리는 과정에서도 네트워크의 사용자 경험적인 측면을 강조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2015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은 화웨이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동통신사업자와 업계 파트너, 미디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넘는 최고경영자들을 포함해 1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모였다.
참가자들은 4.5G 솔루션을 활용한 모바일 브로드밴드 통신망(pipe) 확장과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모색 등 보다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데 필요한 현안에 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포럼에는 GSMA를 비롯해, 차이나모바일, 텔레포니카, 보다폰, 오렌지, 텔레콤 이탈리아, 소프트뱅크, 구글, 보쉬 등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이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행사장에서는 화웨이와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보쉬, 페이스북, 패럿 등 다양한 업계 파트너들이 신기술과 관련 응용 산업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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